‘폭설 도로 피해 막자’···내년 3월까지 “상시 제설”
상태바
‘폭설 도로 피해 막자’···내년 3월까지 “상시 제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도로공사 등과 최종 점검 회의
취약시간 순찰 강화·인력 4600명 투입

 

[교통신문] 국토교통부는 겨울 폭설〈사진〉 등에 대비해 내년 3월까지 상시 제설작업 체계를 운영하고, 안전 대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도로공사와 지방자치단체 등 37개 기관이 참석하는 회의를 열고 제설 준비작업을 최종 점검했다.

이에 따라 내년 3월 15일까지 법령에 따라 시행할 예정인 제설작업과 관련해 취약시간대인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7시 사이에 도로 순찰을 확대하기로 했다.

순찰할 때에는 대기 온도뿐 아니라 노면 온도도 측정해 제설제 예비살포 등 예방적 제설작업을 시행하도록 작업 기준도 강화했다.

아울러 상시적인 그늘이거나 안개가 자주 끼는 도로, 고갯길, 교량 등 결빙에 특히 약한 410곳(840㎞)을 결빙 취약구간으로 지정했다.

이 중 빠른 조치가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자동염수분사시설, 조명식 결빙주의 표지판 등 안전시설 설치를 완료했다. 자동염수분사는 모두 81곳에 설치됐으며 조명식 결빙주의 표지도 총 2579개가 추가됐다. 노면 홈파기는 총 202㎞ 구간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정부는 올해 약 4600명의 인력과 6000대의 제설 장비를 투입해 제설작업에 나서기로 했다. 염화칼슘과 소금 등 제설제도 약 40만t을 확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