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EP 서명으로 자동차산업 한 단계 도약”
상태바
“RCEP 서명으로 자동차산업 한 단계 도약”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車산업협회, “수출 영토 확대” 환영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자동차업계가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 협정'(RCEP)에 최종 서명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입장문을 내고 “RCEP 서명으로 15개 참여국 중 대다수의 국가에서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 양허가 예상된다”며 “우리 자동차산업의 경제 영토가 확대되고 경쟁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협회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동력차로의 전환기를 맞아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며 “추가적인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신흥 시장 개척이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세안 국가를 중심으로 화물자동차 관세가 30∼40%, 자동차 부품 관세가 10∼40% 인하될 것으로 기대하며 “그동안 자동차업체의 진출이 부진했던 신남방 지역으로의 교역 활로가 마련됨에 따라 수출 다변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자동차업계가 아세안 지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더욱 확장된 역내 가치사슬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일본산 자동차에 부과하는 관세를 그대로 유지한 부분에 대해 “국내 업계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며 높게 평가했다.

협회는 “우리 업계는 RCEP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자동차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