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사업의 성공적 안착” 현대차, 2025년까지 60.1조원 선별적 투자
상태바
“수소 사업의 성공적 안착” 현대차, 2025년까지 60.1조원 선별적 투자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2025 전략’ 공개…키워드 ‘수소’
미래사업 역량 확보에 ‘선택과 집중’
제네시스 브랜드로 수익성 회복 주력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현대차가 2025년까지 미래 사업 역량 확보 등을 골자로 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60조1000억원을 투자해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8%, 글로벌 점유율 5%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지난 10일 내놨다. 또 기존 사업 구조에 수소 솔루션을 추가해 수소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날 온라인을 통해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와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의 새 ‘2025 전략’을 밝혔다.

이원희 사장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새롭게 전략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작년 12월 공개했던 ‘2025 전략’에 비하면 전체 투자금액은 1조원 가량 줄어들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투자비 절감, 내연기관 투자 축소 등으로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는 41조1000억원에서 36조6000억원으로 줄어든 반면, 미래사업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는 20조원에서 23조5000억원으로 늘었다.

특히 수소사업 본격 추진과 전동화 라인업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동화와 수소사업 관련 투자가 작년 공개한 10조4000억원에서 14조9000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에도 2025년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8% 목표는 유지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기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2대 사업 구조에 수소연료전지 기반 사업인 수소(H2) 솔루션을 새롭게 추가했다.

이를 핵심 축으로 완성차사업 경쟁력 제고·전동화 선도, 모빌리티 서비스사업 기반 구축,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 확보 등을 3대 전략 방향으로 설정했다.

기존 전략이 전통적인 제조업 관점에서 탈피해 모빌리티 서비스까지 포괄하는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의 전환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수소 솔루션을 추가해 수소 사회 구현에 힘을 보탠다는 의지가 담겼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차량 개발을 넘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을 확대해 그룹의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단순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선박, 기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모든 수송 영역에서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핵심으로 자리 잡도록 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내구성과 효율성을 갖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밸류체인(가치사슬)과 제품, 사업 모델 등 모든 부문의 디지털 전환도 가속화한다.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가운데 3세대 플랫폼 공용화 효과 본격화, 권역본부 중심의 생산 최적화, 판매 혁신,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 등을 통해 수익성 회복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신차를 출시해 전동화 확대에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2025년에는 내연기관 수준의 수익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미래 신사업의 경우 플랫폼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자율주행 상용화 사업 준비, 수소사업 기반 구축,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로보틱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 신규시장 진출 등을 통해 수익성이 창출될 수 있는 기반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 목표는 기존 5%대를 유지한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 확보로 중간 배당 지급을 중단했다. 현대차는 향후 유동성과 실적 회복 추이를 고려해 연간 배당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 사장은 “올해와 내년은 투자 확대로 인한 현금 흐름 감소가 예상되며 2022년부터는 수익성 회복 속도가 투자 증가를 웃돌며 유동성 부담이 축소될 것”이라며 “적극적 수익성 개선 노력을 바탕으로 중장기 투자를 이어나가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