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보급 확대’ 개정안 시행준비 착수
상태바
‘친환경차 보급 확대’ 개정안 시행준비 착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 국회 통과
저공해차·전기차 수요 촉진 등 ‘시동’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환경부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골자로 하는 ‘대기환경보전법’ 등 18개 환경 법안이 정기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시행 준비에 들어갔다.

국회를 통과한 이번 18개 법률안은 국회에서 정부로 이송된 후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공포 6개월 또는 1년 후 시행되는 법안도 있다.

시행 대상인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은 저공해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보급목표제의 실효성을 높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공해자동차 보급 실적을 이월·거래할 수 있도록 해 유연하게 제도의 실효성을 끌어올리겠다는 취지다. 목표 미달성 기업에는 기여금을 부과해 제도 실효성도 확보했다.

전기차 소유자의 폐배터리 반납 의무를 폐지해 민간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재활용이 촉진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도 마련됐다. 또 차량의 배출가스 관련 결함을 시정하라는 명령을 받은 자동차 제작사가 결함시정계획서 제출을 지연하거나 부실하게 낼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명령을 계속 어기거나 결함 시정이 불가하면 환경부 장관이 차량에 대한 교체·환불·재매입 명령을 내리도록 했다. 환경부는 이번 18개 법안의 하위법령을 마련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