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신년특집] [자동차관리사업] ‘프로토콜·AI’ 대안 부상에 업계, “생존과 먹거리가 뉴 노멀”
상태바
[2021 신년특집] [자동차관리사업] ‘프로토콜·AI’ 대안 부상에 업계, “생존과 먹거리가 뉴 노멀”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대기업, 첨단 기술 전진배치…시장 새바람 예고
기존 사업자, “현실성 무시하고 검증 안 돼 속도조절”
새로운 미래 대안 찾지만 ‘협의와 상생’ 없이 불가능

자동차관리업계에도 ‘뉴 노멀’은 피해갈 수 없는 지상 과제가 됐다. 이제 ‘과거의 틀’로는 대기업과 경쟁해야 할 생존의 문제에서도, 미래차를 준비하며 고민해야만 탈출할 수 있는 경영난에서도 더 이상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지배적 생각이기 때문이다.

이러자 중고차 시장에선 생계형 지정을 둘러싼 논란이 새로운 시장질서 확립을 통한 ‘상생안’이라는 화두와 뒤섞이며 ‘프로토콜’ ‘블록체인’으로 대표되는 첨단 용어들이 뉴 노멀로 자리 잡는 양상을 띠고 있고, 민간 정비업계의 고민과 전망도 언택트 시장에서 AI 수리견적시스템 등에 대응한 전략에 방점이 찍혀있다.

새해 자동차관리업계는 생존에서 나아가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고육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고사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팽배하다. 중고차는 대표적 ‘레몬마켓’이라는 프레임을 탈피하는데 주력하고, 정비는 여전히 ‘3D 업종’으로 불리며 경영 위기를 외치고 있는 중에도 업계에 쏟아지고 있는 스마트한 정의들이 과연 이들 시장의 ‘뉴 노멀’이 될 수 있을지 짚어봤다.

‘뉴 노멀=프로토콜=상생안’…“새 기준 출발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고차 시장이 대변혁의 시기를 앞두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경기가 침체 여파를 고스란히 맞고 있는 가운데 중고차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논란은 해를 넘겨 이어지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 질서를 확립하려는 정부의 의지도 확고하다. 중고차 시장은 대기업의 진입 여부와 상관없이 대단위 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지난해부터 이어온 생계형 갈등에서 결정의 열쇠를 쥐고 있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발언이 화제가 됐다. 마치 중고차 시장의 상생안으로써 또는 새로운 시장 기준으로써 작용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 박 장관은 플랫폼 경제 독점화에 따른 폐해를 프로토콜 경제로 보완할 수 있다고 밝히며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문제도 이를 통해 해결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프로토콜 경제는 블록체인(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 기반의 기술을 이용해 플랫폼에 모인 개체들이 합의를 통해서 프로토콜(규약)을 정하고 이곳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공정히 나눌 수 있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생각은 핵심 당사자인 현대 측에도 전달됐다. 현대도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기존 매매업계의 생각은 다르다. 앞서 매매업계는 “아무리 중기부에서 상생안을 내놓아도 제조와 판매와 유통까지 다 하는 기업과 어떻게 상생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며 “중기부는 두루뭉술한 ‘프로토콜 경제’ ‘블록체인’ ‘모빌리티 경제’가 아니라 먼저 현실을 정확히 들여다 봐 달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최근 프로토콜 경제는 탈중앙화·탈독점화를 통해 여러 경제 주체를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경제 모델로, 현재 대세인 플랫폼 경제의 독점적 비즈니스 환경과 그에 수반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된다.

핵심은 블록체인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해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복제·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로, 이를 이용하면 분산된 여러 상품과 서비스를 빠르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토콜 경제는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을 이용해 플랫폼에 모인 개체들이 합의를 한 뒤 일정한 규칙(프로토콜)을 만드는 등 참여자 모두에게 공정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참여형 경제체계를 가리킨다.

문제는 뉴 노멀로써 프로토콜이 아직까지 중고차 시장에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시각이 많다는 데 있다. 중고차 시장에 신기술 및 개념이 적용된 성공 사례가 없어서다. 과거 블록체인 기술이 중고차 시장의 허위거래를 차단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시범사업 등이 추진됐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묻힌 사례도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프로토콜이 상생안의 다른 이름일 뿐이라는 지적도 있다. 결국 대기업과 매매업계 간 상생안이 중고차 시장의 새 기준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중기부의 결정에 앞서 다자 간 협의체를 구성해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각자의 상생안만 중기부에 제출했지 모두가 모여 합의안을 도출하려는 시도는 그동안 없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중고차 시장의 뉴 노멀은 소비자를 포함해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상생안에서 출발한다”며 “스마트한 용어들을 나열하는 것이 먼저가 아니라 그것이 현실적으로 적용이 가능한지 그에 따른 기대효과와 수용 여부가 수반되는지 먼저 따진 후에 합의를 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대면 기술적용 능사 아냐”…안전진단 ‘최우선’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검사정비업계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를 위해 검증되지 않은 첨단기술 시스템이 일종의 ‘뉴 노멀’로 자리하는데 의구심을 갖는 업계 중 하나다. 언택트가 사회적 추세라고 해도 자동차 검사정비 부문의 특수성이 적용돼야 한다는 것이다.

현장에서 전문 엔지니어가 직접 차량을 확인하지 않는 시스템은 사고 진단 및 차량 수리에 부정확성을 동반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 있다.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이 변하면서 생기는 미래차 정비의 준비 과정에서 각종 스마트한 진단방법이 속속 나오고 있지만 그 실효성을 담보하기에는 아직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일례로 업계는 보험개발원에서 추진 중인 자동차 사고차량 견적프로그램인 인공지능형 'AOS 알파‘ 시스템이 확대·보급되는데 회의적이다. 이 시스템은 사고차량 외관을 사진 촬영해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예상수리비를 견적하는 방식으로, 각 보험사에 보급 및 소비자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정비업계는 아무리 인공지능이라 해도 사진만으로 진단을 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미래차는 첨단기술의 복합체로서 차량 내부기관이 전장화되고 있는 등 정밀도가 높아지고 있어 외부충격에 민감해 쉽게 고장 나는 경우가 많다. 차체외관 손상만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경우에도 사실은 기관내부의 고장을 수반하는 경우가 상당수라는 것. 이처럼 인공지능의 외관 진단기술이 한계가 있는 만큼 전문가의 엄격한 직접 진단이 필요하다는 게 정비업계 주장의 핵심이다.

새해 인공지능 산정시스템은 갈등의 요소로 부상할 수도 있다. 새로운 기준으로 추진되고 있는 AOS 알파가 시장 질서를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면서다.

현행법은 보험사고 발생시 보험금 산정의 업무를 손해보험사가 수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확대되면 손해사정사의 업무를 AOS 알파가 대신하게 돼 현행 손해사정제도 자체를 무력화 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공지능 수리비 산정 이후에 손해사정사가 다시 한 번 손해사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프로그램에 의해 도출된 산정 결과에 선입견이 형성된 상태로 할 가능성이 커 어떻게든 시장 질서에 왜곡을 가져올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비대면 차량진단이 아무리 코로나 시대라도 만능키가 될 수는 없다”며 “첨단 기술 도입이 새로운 먹거리를 고민해야 하는 업계에 필수적이라 해도 현재 정비업계의 현실적 적용 여부가 사전 진단되지 않은 채 시장질서의 혼선을 가져오면서까지 밀어붙여서 될 일은 아니다. 인공지능도 언택트 진단도 자동차 안전을 최우선해야 하는 업계에선 첨단 보다 중요한 정확성이 새 기준의 전제 조건이 돼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