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교통산업 전망 밝지 않다”
상태바
“올해 교통산업 전망 밝지 않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0.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취재 결과 “코로나19 영향 계속”
플랫폼 활용성 확대·규제 완화 필요성 대두
시장 보호 정책·교통사고 줄이기 노력 절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새해에도 교통산업의 사정이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 대유행이 적어도 올해 중순까지, 최악의 경우 연말까지 이어지면서 그 영향이 올해 교통산업 전반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이는 교통신문이 2021년 신년을 앞두고 ‘교통산업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한 업종별·분야별  취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다만, 인공지능·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교통신기술(플랫폼)이 교통분야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산업의 새로운 영역으로 확고히 자리하게 될 전망이며, 이는 택시운송사업·자동차대여사업(렌터카)·화물운송주선사업 등 운수분야 뿐 아니라 중고자동차매매사업, 배달대행, 공유PM사업 등 교통 전분야에 걸쳐 그 역할이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교통업계가 올해 사업경영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일부 업종에서는 낙관론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상거래 방식이 비대면으로 대거  전환해 물량이 크게 늘어난 택배사업과 관련 물류분야가 대표적이며, 자동차관리사업 가운데는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에 따른 ‘내차 타기’ 추세로 중고자동차매매사업에 기대감이 감지되나, 현안인 ‘생계형 지정’문제, ‘대기업 참여’ 문제 등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는 코로나 국면, 나아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부합하는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코로나19가 종료된다 해도 이전과 같은 상황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데 인식을 공유하면서, 이 경우 교통산업 관련 정책이나 제도 역시 새로운 사업 환경을 반영하는 ‘적극적인 지원·육성’ 체제로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특히 허가·신고업의 경우 한시적이나마 공급을 제한하는 ‘시장 보호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올해 교통산업에서 우려되는 요소 중 하나로 교통사고 증가와 이에 따른 공제조합 경영 악화 가능성이다. 이미 지난 해 사고 증가로 손해율이 악화된 일부 공제조합에서는 분담금 인상을 추진한 바 있어, 올해 유사 현상이 재연되거나 전체 공제조합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분담금 인상은 회원사인 운수업체의 경영 압박 요인이 된다는 점에 보다 원천적으로 교통사고 줄이기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