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물류 ‘3D 업종’ 옛말…해결사로 등판한 ‘물류로봇’
상태바
택배 물류 ‘3D 업종’ 옛말…해결사로 등판한 ‘물류로봇’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갈된 노동력 대체, 연중무휴 상시 가동, 첨단물류 고도화 실현”

32% 증액한 1944억원 배정…2025년까지 20조원 수혈

“물류로봇 활성화 위한 제도손질 착수”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사람을 대신해 로봇이 택배 발송 이전 단계 물류센터에서 이뤄지는 상품 픽업‧포장 등의 풀필먼트를 수행하고, 배송기사를 대신해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무인차량이 수하물을 운반하는 집배송 서비스가 상용화 단계에 진입했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고갈 문제가 대두되면서 물류산업 현장에는 4차 산업기술을 접한 디지털물류로의 전환 작업이 속개됐고, 구축된 ICT 시스템과 국책과제로 확정된 자율주행, 로봇 연동의 신사업 모델을 실현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상태다.

향후 5년 이내 보급률과 안정화를 완수하기로 설정된 정부 목표는 앞당겨질 전망이다.

올 들어 코로나19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과 함께 업무 하중에 의한 배송기사의 사망사고와 택배 물류 현장의 인력 수급난이 맞물리면서 무인 자동화로의 필요성은 물론, 개보수에 대한 범정부차원에서의 투자를 승인한데 따른 것이다.

▲물류로봇 승부수 띄운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발동된 지난해 3분기, 정부는 ‘2023년 글로벌 4대 로봇 강국 진입’을 목표로, 내년 로봇산업 관련 예산을 32% 증액한 1944억원으로 편성하고 제조로봇(뿌리‧섬유‧식음료)과 함께 4대 서비스로봇(물류‧의료‧웨어러블‧돌봄)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무인 자동화, 비대면 거래를 선행과제로 담고 있는 ‘한국형 뉴딜’ 관련, 생활물류 서비스에 투입되는 로봇을 주제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구축하는데 정부가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우선 5조8000억원(2018년 기준) 수준에 불과했던 국내 로봇 시장을 5년 이내 20조원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기간 매출 1000억원 이상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한 로봇 전문기업체(20여개)를 발굴‧육성하고, 해당 로봇을 물류산업 전반에 배치‧가동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낙후된 도심물류 유통시설을 첨단산업 융복합 단지로 재정비하는 도시첨단물류단지(6개소) 조성사업과 주로 온라인 상에서 B2C(기업 대 개인)로 거래되는 이커머스 풀필먼트가 행해지는 지역별 물류창고 시설물의 첨단화를 목표하는 정책과 일맥상통한다.

시설장비의 개보수를 통해 장시간 고강도 업무를 요하는 물류산업 현장의 근무환경을 개선하면서 인력부족을 호소하는 업계의 숙원과제를 로봇개발‧육성 정책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진행형인 코로나19의 확산세도 한 몫 했다.

관련 시설물을 고위험군 업장으로 지정‧관리 중에 있는데, 여기에 로봇을 배정해 집단감염을 원천차단 함과 동시에 주5일, 52시간 근로제 도입으로 동력을 잃게 될 물류 체인을 항시 가동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는 구상이다.

같은 맥락에서 대면 업무를 수행 중인 택배, 배달대행 위탁 배송원의 영역은, 자율주행차량과 무인배송 시스템을 통해 해결하는 방향으로 시나리오가 검토선상에 올랐으며, 산학연을 중심으로 민‧관 R&D가 다뤄지고 있다.

정부는 택배를 활용한 비대면 거래가 전방위로 확대됨에 따라 취급 처리물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점을 언급, 물류로봇의 전략적 배치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생활물류 서비스의 고도화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복지 구현 포괄한 물류로봇

코로나19가 발발한 이후부터 수도권 물동량에 쏠림현상이 가시지 않고 있는데, 대체 가능 자원인 물류로봇을 활용해 물류시설의 수용력 포화와 인력부족난에 선제적 대응한다는 취지에서 로봇개발‧보급에 대한 정부의 투자 지원 사업은 가속도가 붙은 상태다.

기초적인 솔루션은 무인 자동화 프로젝트를 비롯, ‘육송-철송’ 복합운송과 다양한 이동수단(대중교통, 퍼스널모빌리티 등)을 최대한 연동함으로써 라스트마일에서 발생하는 적치 물량의 처리속도와 물류 흐름의 영속성을 보장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한국형 뉴딜의 개발 과제에 포함된 물류로봇은, ‘공공재 활용범위’와 ‘공익성 확대’에 택배 물류가 포함된 것도 5개년 국책사업 중 하나인 ‘물류복지’ 구현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생활물류 서비스를 강화하는 인물적 자원의 보강 작업을 시작으로, 도서산간 등 물류소외지역의 배송거점을 확보하고, 택배 등 공동물류 수배송으로 지역별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이 물류로봇 등 첨단기기 장비와 연동되도록 설계돼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정부는 무인 자동화를 핵심으로 한 스마트물류, 첨단화 개보수를 가속화하고 이를 통해 물류복지 실현과 지역사회로의 경제적 이익을 환원한다는 구상이다.

현 정부가 확정한 ‘제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을 보면 ▲도시 생활물류 기반시설 확충 ▲물류복지 구현을 위한 기반 조성 ▲물류시설의 공공성 강화 및 민간투자 유도 등이 담겨 있다.

▲몰려오는 ‘물류로봇’ 등판

산업통산자원부가 주관하는 국책과제인 ‘로봇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사업자로 선정된 CJ대한통운은 ▲로봇을 활용한 간선화물 물류 운송 차량 하차 작업 시스템 개발(이하 하차자동화 기술)과 ▲다양한 패턴 및 무작위 순서로 공급되는 박스 물성 분류용 로봇 팔레타이징 시스템 개발(이하 로봇 팔레타이징 기술)에 착수했다.

하차 자동화 기술은 간선화물차에 벌크 형태로 쌓여 있는 박스, 비닐 파우치, 마대 등 다양한 형태의 화물을 인식하고 피킹 및 운반할 수 있는 하차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현장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다른 과제인 로봇 팔레타이징 기술은,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팔레트 위 박스 적재 업무를 로봇과 비전을 이용해 무인화로 소터 가동률을 높이고 센터 운영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핵심으로 하는데, 이를 위해 로봇팔레타이징 시스템과 알고리즘, 그리퍼 등이 개발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물류 현장에서 가장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인 택배 박스 상하차와 팔레트 박스 적재 작업의 경우, 물류로봇을 통해 대체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언급된 점을 강조하며 “이번 기술 개발 과제가 성공할 경우 로봇이 강도 높은 물류 현장 업무를 대체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로젝트 결과물은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테스트를 거친 뒤 해외의 글로벌 택배 사업장으로 확대‧적용하도록 계획돼 있다.

한편, 도심 상권에서도 물류로봇을 접할 수 있게 됐다.

도심물류 거점으로 연동돼 있는 편의점에 물류로봇이 배치‧가동되면서다.

해당 로봇은 스마트폰으로 접수된 상품을 지정된 장소로 이송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지난해 4분기 편의점 GS25 운영사인 GS리테일은, 스마트폰으로 주문받은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LG 클로이 서브봇 ‘딜리오’가 직접 배달하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프로세스를 보면, 모바일 앱 카카오톡 주문하기로 상품을 결제하면 주문자 정보가 GS25 점포로 전송되는데, 접수내역을 안내받은 매장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한 뒤 목적지를 입력하면 해당 장소로 상품 배송이 실행되는 방식이다.

로봇은 카메라 모듈을 통해 학습하고 이미지화 한 건물 지도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최단 거리로 자율주행을 하게 되며, 엘리베이터 이용이 필요한 경우 무선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로봇 스스로 탑승하고 목적지로 이동하게 된다.

목적지에 도착한 로봇은 고객 휴대폰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상품이 도착했음을 안내하는 한편, 주문자가 상품 수령시 입력해야 하는 비밀번호는 문자 메시지로 전송하게 된다.

수신인은 로봇 머리 위치에 장착된 모니터에 비밀번호를 입력, 자동 잠금장치 서랍을 개방한 후 주문 상품을 수령도록 설계돼 있다.

​▲봇물 터진 로봇 시나리오

지난해 3분기에 공개된 정부의 로봇산업 규제혁신 로드맵을 보면, 물류로봇을 활용한 실내외 배달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실외 배달 로봇의 경우, 중량 제한 규정으로 공원 내 통행 일부가 제한됐는데,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현행 도로교통법상 차마(운송 이동수단)에 해당해 보도나 건널목 이용이 금지되는가 하면, 승강기 탑승 안전 기준 부재로 승강기 이용이 불가했는데, 그로 인해 로봇을 활용한 상품 배송 서비스가 확대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되면서 내려진 조치다.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 등을 통해 특정 도시공원에서 로봇 배달 서비스가 가능토록 조치하고, 보행자와 유사한 속도로 주행하는 실외로봇에 대해 보도로 다닐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문전배송에 필요한 실내 이송 로봇 역시 규제 수위가 완화된다.

구체적으로 승강기 탑승을 허가한다는 것인데, 여기에는 보행 속도보다 빠르게 이동하는 로봇의 경우, 자전거도로 등에서 주행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단계별 제도개선이 실행될 예정이다.

실증과제로 우편물 배달 로봇(포스트봇)이 현장 배치된다.

우정사업본부가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한 ▲자율주행 무인 우체국 ▲집배원 추종 로봇 ▲우편물 배달 로봇의 시범 운영이 완료됨에 따라 자율주행 무인 서비스가 본 가동에 들어간다.

자율주행 무인 우체국은, 모바일앱 기반으로 운영되는데 우편물 수령시에는 발급된 인증번호와 차량 도착시간에 맞춰 정해진 장소로 이동 후 대기 중인 자율주행 무인 우체국에서 우편물을 인수하면 되며, 발송의 경우에는 발급된 접수바코드를 키오스크에 인식한 뒤 보관함에 적재하면 된다.

추종 로봇도 확대 보급된다.

해당 기기는 배송원의 옷을 인식토록 설계돼 있는데 고중량 우편물을 싣고, 집배원과 함께 이동하며 배송업무를 하게 된다.

배송원을 대신해 우편물을 전달하는 로봇도 현장 배치된다.

우편물 배달 로봇은 건물 내에서 수취인이 있는 장소로 우편물을 배달하는 로봇으로, 집배원이 배달 로봇에 우편물을 넣으면 보관함 번호와 비밀번호를 안내하는 문자가 수취인에게 전달되는데 수취인은 비밀번호 입력 후 우편물을 수령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