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업계 “정부, 자동차·타이어 동반성장 지원” 촉구
상태바
타이어업계 “정부, 자동차·타이어 동반성장 지원” 촉구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산업부에 ‘정책 협조’ 건의문 전달
국산 고급승용차에 외국산 전량채택 영향
美 상무부 반덤핑 예비판정에 업계 ‘비상’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타이어업계가 국내 완성차업체가 생산하는 자동차에 국산 타이어가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을 해달라는 내용을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전했다. 외국산 타이어 수요가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코로나 위기 속 자동차와 타이어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취지다.

업계에 따르면 대한타이어산업협회는 지난달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국산 중대형 고급승용차 출고시 국산타이어 장착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 후생이 증대되도록 지원해 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

국내 타이어 판매는 2019년 기준 2910만개로, 외국산 타이어의 국내 판매 비중은 2016년 8.2%에서 2019년 18.1%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반면 국산 타이어가 완성차업체에 공급하는 신차용 판매(OE) 비중은 2017년 32.8%에서 작년 1∼10월 기준 23.6%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이는 최근 국산 고급승용차의 외국산 타이어 전량 채택 등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과거 일부 고급브랜드 대형에만 장착되던 외국산 타이어는 2019년부터 출시된 현대차 쏘나타, 기아차 K5 등 중형 이상급 차량 대부분에 장착됐다. 작년 말 출시된 제네시스 GV70에도 18인치 브리지스톤, 19인치 미쉐린 등 전량 외국산 타이어가 장착됐다.

협회는 “외국산 타이어는 국내산 동급 타이어보다 최소 30% 이상 비싸고 AS도 불편해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며 “고급 중대형 승용차에 외국산 타이어와 국산 타이어를 모두 채택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국내 타이어 산업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세계 각국이 자국산 타이어 보호정책을 시행하는 추세인 만큼 국내 연관 산업이 협력해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달라는 것이 협회의 요구다. 산업부도 이 같은 내용을 반영해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최근 현대·기아차 등에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미국은 한국 등 4개국에서 수입되는 타이어에 반덤핑관세·상계관세 부과를 위한 조사를 진행 중이며, 인도는 종전의 수입 신고제에서 수입 허가제로 변경해 수입을 사실상 규제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30일 반덤핑 예비판정을 통해 한국타이어 38.07%, 넥센타이어 14.24%, 기타(금호타이어) 27.81%의 추가 관세율을 산정했다. 이번 관세율은 오는 5월 13일 상무부의 최종 결정, 6월 28일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최종 결정을 거쳐 7월부터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예비 결정에서 부과된 추가 관세는 상무부 관보에 정식 공고되는 이달부터 부과된다.

협회는 일단 바이든 정부 출범 등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반덤핑 관세율 조정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추후 관세 부담을 피하기 위해 한국타이어는 인도네시아 공장에서의 미국 수출을 늘리고, 넥센타이어는 가동률이 낮은 유럽공장에서의 미국 수출을 고려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타이어업체들은 반덤핑 관세 부과에 대한 항소를 진행할 예정이고 이는 최장 5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라며 “다만 항소를 통해 관세율이 하락한 선례가 많고, 시간적·비용적 부담이 있겠지만 생산지 변경을 통해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 등에서 장기적인 펀더멘털 훼손 요인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