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한국 여행 전문 안내서···한국인 비하, 역사 왜곡 심각”
상태바
“영국의 한국 여행 전문 안내서···한국인 비하, 역사 왜곡 심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오류 36곳 지적

[교통신문] “서울에서 시간을 좀 보내본 사람이라면 대구에 사는 여성들이 서울의 여성과 비교했을 때 최소 몇 년 뒤떨어진 옷을 입고 다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대구의 오래된 보수주의의 단면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대목 중 하나다.”

여행안내서 전문 영국의 러프 가이드(www.roughguides.com)가 최근 펴낸 가이드북 ‘더 러프 가이드 투 코리아’〈사진〉에서 ‘대구의 사과 여성들’(Daegu‘s Apple Girls)이라는 제목으로 기술한 내용이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이 안내서를 분석한 결과 성과 지역을 차별하는 내용을 비롯해 한국과 한국인 비하, 역사와 문화 왜곡 등 36곳에서 오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가이드북에는 “태권도가 중국 당나라에서 유래했다”는 내용도 나온다. “대부분 한국의 무술은 중국 혹은 일본에서 기원한 것들로부터 변형된 것이다. 잘 알려진 태권도는 중국 당나라에서 유래했고 삼국시대 때 한국만의 변형을 거쳐 한국의 유명한 수출품 중 하
나가 됐고 올림픽 종목이 됐다”는 설명 속에서다.

또 한국 지도에서 울릉도의 관할을 ‘강원도’로 표기됐는가 하면 한국 역사 연표 중 1248년의 한국을 “몽골의 속국”이라고 단정했다.

“1876년 강화도 조약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은 주로 외세가 조종하는 배가 됐다”, “한국은 여전히 지구상에서 가장 동질적인 사회 중 하나며 ‘은둔 왕국’의 흔적이 남아 있다” 등의 폄하된 내용을 싣고 있다.

K-팝과 관련해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달콤한 남자-어린애 장난 같은 여자 밴드를 지칭하는데, 세기가 바뀌어 뮤직비디오가 수반되면서 더 선정적으로 변했다”고 악의적으로 깎아내렸다.

이 가이드북은 현재 온라인 아마존 서점과 출판사 홈페이지, 주요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반크는 출판사에 한국 오류와 왜곡, 폄하를 바로잡아달라는 항의 서한을 발송했다. 세계 최대 규모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아르지’에도 올려 출판사를 압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