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글로벌 車시장 구매성향·실적 양극화 부각될 것”
상태바
“올해 글로벌 車시장 구매성향·실적 양극화 부각될 것”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 분석 결과
2019년 91% 수준…회복에 3년 이상 소요
주요 생산국 BEV 성장세·투자 격차 확대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전반적으로 더딘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로 수요 회복 속도의 차별화가 나타나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91% 수준에 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또 전기차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SUV 비중이 확대되는 등 지역별 구매 성향 양극화와 업체별 실적 양극화 등이 두드러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동헌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 지역분석실장은 최근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온라인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통해 “회복 강도가 약해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려면 최소 3년 이상은 걸릴 것”이라며 이 같이 전망했다.

이 실장은 올해 상반기 백신과 치료제가 상용화되며 하반기부터는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되면, 이를 토대로 올해 글로벌 시장은 작년(7264만대)보다 9% 성장한 7910만대로 예상했다. 상반기는 작년 코로나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1% 늘어난 3723만대를, 하반기는 전년 수준인 4187만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2019년과 비교하면 글로벌 주요 시장 중 중국(103%)만 유일하게 2019년 수준의 수요를 웃돌 것으로 예상됐으며 미국(91%)과 EU(85%)는 신흥시장(82%)에 비하면 빠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작년 글로벌 시장에서 유일무이하게 6% 성장하며 185만대를 기록했던 국내 시장의 경우 올해는 개별소비세 인하와 볼륨 모델(많이 팔리는 차종)의 신차 효과 등이 약화하며 전년 대비 7% 줄어든 173만대로 예상됐다.

글로벌 경제는 제한된 성장세 회복 속에서 구조적 변화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 부문 활력 저하로 정부 주도의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소득 양극화에 따른 소비 트렌드도 변화할 것”이라며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하고 달러화는 추세적 약세기에 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이후 자동차 시장의 변화로는 ▲지역별 회복 속도 차별화 ▲지역별 구매 성향 양극화 ▲온라인 판매·구독서비스 확대 ▲순수전기차(BEV) 성장 가속화 ▲업체별 실적 양극화 등을 꼽았다. 상대적으로 경기 부양 여력이 풍부한 중국·미국과 달리 신흥시장은 부채 위험 현실화 등으로 판매 급락 가능성이 상존하다는 것이 이 실장의 분석이다.

중고차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은 고급 SUV 등 차급 상향 구매가 확대되겠지만 신흥시장은 임금 수준이 낮아지며 구매력이 감소함에 따라 가격 민감도가 상승, 경제성을 중시하는 성향이 강화될 것으로 봤다.

전체 차급에서 SUV 비중은 작년 41.9%에서 올해 42.6%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의 경우 2019년 47.1%였던 SUV 비중이 작년 50.2%로 늘어난 데 이어 올해는 51.6%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유럽과 중국, 미국 등을 중심으로 BEV 성장세도 확대될 것으로 분석했다. 올해 테슬라의 모델 Y와 폭스바겐 ID.4를 중심으로 닛산 아리야, 테슬라 모델 S 플레이드(Plaid), BMW iX3, 벤츠 EQC, 포르쉐 타이칸 CT 등 BEV 전용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며 렉서스 UX300e, 포드 머스탱-마하 E, GMC 허머 EV, 아우디 Q4 e-트론 등 파생 모델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올해 전동화 모델 예상 판매량은 625만대로, 전년 대비 37.5% 성장할 전망이며 이중 BEV는 235만대로 작년(170만대) 대비 38.6%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실장은 “완성차업체의 신차 출시 확대로 BEV 시장 리더십 확보 경쟁이 심화할 것”이라며 “테슬라가 중국 시장에서 가격을 인하하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예전에는 성능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가격과 마케팅 전략 수립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코로나 이후 불확실성이 장기화하며 시장 포트폴리오와 원가 경쟁력 차이로 완성차업체 간 실적 회복 속도가 벌어지고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 격차도 확대하며 선두업체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