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비 절감 효과 ‘톡톡’ 순항하는 ‘지식산업센터’
상태바
물류비 절감 효과 ‘톡톡’ 순항하는 ‘지식산업센터’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물류 경제성 효과 ‘탁월’

분양시장 흥행불패…신규 분양 단지 매물 주목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화주 기업체가 시설에 입주하는데 앞서 물류처리 능력과 운임 절감에 유리한 입지를 선점한 곳인지를 평가 우선순위에 놓고 입점 가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비 발생 요인인 보관, 하역, 화물운송 요금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려는 기업체의 성향이 강한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적으로 항만‧항공‧철도 등의 인프라와 접근성과 교통 여건이 우수하거나, 특화기술로 설계된 시설물의 경제성 여부가 선택을 좌우했다.

입지 조건과 운영 효율성 면에서 강점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지역별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개한 ‘기업물류비실태조사’ 보고서를 보면, 기업의 물류비 지출은 ▲운송비 59.5% ▲보관비 20.9% ▲하역비 4.7% ▲포장비 6.7% 순으로 비중을 차지했으며, 물류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통망이 갖춰진 시설에 입점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리적 이점이 강한 교통 요충지에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면서 분양시장에서 흥행불패를 잇고 있다.

상품출하 및 보관에 소요되는 금전적 부담을 최소화함은 물론, 화물운송을 처리하는데 있어 시간‧경제적 손실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긍정적 요인이 작용한데 따른 것이다.

이러한 장점이 부각되면서 우수한 교통망과 특화 설계가 도입된 지식산업센터들은, 분양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광명시 일대에 분양한 ‘GIDC광명역’의 경우, 분양 시작 한 달 만에 완판 쾌거를 이뤘다.

드라이브인 시스템, ‘도어 투 도어’ 시스템 등 특화 설계가 접목됨에 따라 하역비용 절감 면에서 이점이 상당하며, 작업장 바로 앞까지 운송차량의 진출입이 가능토록 돼 있어 처리속도와 업무 효율성이 높다는 평가가 반영된 것이다.

단지는 저층부에 최고 5.1m 층고의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돼 있고, 하역 데크 시스템을 구축해 작업 동선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내부 설계가 이뤄져 있다.

반도건설이 성남 고등지구에 선보인 ‘반도 아이비밸리’ 역시 단기간 완판을 기록했다.

시설물과 인근 ‘용인-서울 고속도로’와 ‘분당-내곡 고속화도로’의 교통망이 구축돼 있어 화물운송 이동 편의성 부문 우수성이 입증되면서다.

지식산업센터가 물류비 절감에 최적화돼 있는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신규 분양 단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달 중 경기도 구리시에 개장하는 ‘구리갈매 휴밸나인’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시그니처 광교’ 등이 대표적이다.

갈매피에프브이㈜의 경우, 구리도시공사와 신세계건설이 민관 합동으로 진행하는데, 연면적 14만9627㎡ 규모에 기숙사와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가 한 공간에 있는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설계돼 있다.

단지는 지하철 경춘선 별내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하며 8호선(2023년개통 예정), GTX-B노선(2022년 착공 예정), 세종포천고속도로(구리-포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 5개의 교통망이 이뤄진 ‘펜타코어’ 입지를 갖추고 있다.

신축 센터는 전 층 6m의 높은 층고와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돼 상하차 업무 용이성이 반영돼 있다.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시그니처 광교’는 수도권 물류센터가 밀집돼 있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해 있다.

연면적 6만795.13㎡ 규모로 계획된 지식산업센터는 숙소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돼 있으며, 지하철 신분당선 상현역과 ‘용인-서울 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과 인접해 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지원대책으로 수출입 물류의 종합대응센터를 확대‧가동하기로 했다.

범부처 수출입 물류 종합대응센터(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달 말까지 중소형 화주의 전용물량 1400TEU를 추가 배정하고, 선복량 확대와 컨테이너 박스 조달 등의 중장기 대책을 검토‧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중소형 화주 선복 물량 모집 및 물류 해결 지원 접수 등의 문의는 ‘수출입 물류 애로접수센터’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