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컬러 대륙별 선호도에도 트렌드가 보인다
상태바
자동차 컬러 대륙별 선호도에도 트렌드가 보인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스프, 2020년 자동차 색상 트렌드 분석
아태, 블랙·그레이 EMEA, 유채색 다양화
북미, 블루…남미지역, 무채색 선호도 증가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자동차 색상에도 대륙별 선호도가 제각각이다. 해마다 트렌드가 달라지기 때문. 지난해 아태지역은 전통의 인기 컬러인 블랙과 그레이 색상 인기 증가하며 유채색 또한 두각을 보인 반면,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지역은 유채색 계열의 다양화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 북미지역은 블루 색상 인기가 증가했다. 남미지역은 무채색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글로벌 화학 기업 바스프의 코팅 사업부가 ‘2020년 자동차 OEM 코팅용 바스프 컬러 리포트’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2019년에 비해 더욱 다양한 유채색 계열의 차량이 등장하며 확장된 컬러 스펙트럼을 담은 색다른 색상 변화를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이트, 블랙, 실버, 그레이 등의 무채색 계열은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수 년 간 그래왔듯 화이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색상으로, 환경과 첨단 기술의 연결고리를 상징했다.

아태지역은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장으로 글로벌 색상 인기도의 축소판으로 볼 수 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아태지역의 색상 선호도는 전 세계 데이터와 비슷하며, 이 지역에 밝은 색상의 등장으로 유채색의 등장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이트는 48%의 점유율로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이었고, 블랙과 그레이가 그 뒤를 이으며 3년 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브라운, 그린, 바이올렛 색상은 아직 점유율이 높지 않지만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화이트 색상의 인기를 따라잡는 데는 오래 걸리겠지만, 현재로서는 아태지역의 색상 다양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유럽·중동·아프리카지역은 글로벌 유채색 계열의 트렌드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지난 2020년, 블루 색상이 11%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가장 인기 있는 유채색으로 뽑혔다. 바이올렛이 시장에 새롭게 등장하며 다양성을 더했고, 다른 유채색 계열 역시 소형 SUV 시장의 성장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의 다양성은 색조의 다채로움에서 일부 비롯된다. OEM 업체들이 사용한 블루 색상은 160여개 이상의 색조 범위로 구성되고, 그레이 색상은 140여개로 2위를 기록했다. 두 색상 모두 70여개의 색조가 사용된 화이트보다 더욱 넓은 색조 범위를 지니고 있다. 무채색의 영역에서는 화이트가 28%의 점유율로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레이와 블랙이 그 뒤를 이었다.

북미지역의 소비자는 선택하는 유채색 종류가 적지만, 그렇다고 유채색 자동차, 트럭, SUV를 덜 선호하는 것은 아니다. 블루 색상은 큰 인기를 얻으며 레드 색상을 제쳤고, 베이지와 브라운 색상이 거의 없어지며 그린 색상만이 그 외 유일하게 남은 유채색이 되었다.

블루는 우아함이 감도는 색조로, 과거에 베이지와 브라운 색상을 선호했던 소비자들이 점점 블루와 그레이 색상을 선택하고 있었다.

다른 지역에서 인기 있는 레드와 블루 색상은 남미지역에서도 선택되고 있다. 특히 스포츠카로 개성을 드러내려고 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무채색에 대한 선호도다.

역사적으로 남미 소비자들은 전통적이고 무난한 색상을 선택해왔다.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화이트는 39%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단연코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이다. 그레이와 실버는 각각 18%의 점유율로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블랙은 12%로 무채색 계열에서 가장 적은 선호도를 보였다. 이를 합치면 무채색의 점유율은 무려 87%를 차지한다.

다른 지역과 달리 레드 색상은 9%의 점유율로 유채색 중 가장 높은 비중이었으며, 다양한 색조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블루 색상은 남미지역에서 단 2%의 점유율에 불과했다. 그 외 오렌지 색상이 처음 등장했고, 브라운 색상은 기존과 비슷했으며, 베이지 색상은 거의 사라지는 추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