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배터리 시험평가센터 짓는다
상태바
산업부, 배터리 시험평가센터 짓는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0억 들여 2023년 완공 목표
성능평가 비용·기간 단축 기대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중대형 이차전지 소재부품을 생산하는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를 건립한다.

총 230억원을 들여 2023년에 완공되는 시험평가센터는 양극재, 음극재 등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개발한 이차전지 핵심 소재와 주요 부품을 분석하고, 실제 전기차에 사용되는 수준의 중대형 배터리 셀로 제작해 셀 성능 평가까지 진행한다.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과 오류 분석 등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며, 셀 제조라인과 시험평가 장비 등을 활용한 실습 플랫폼을 운영하는 등 이차전지 전문인력 양성 기능도 수행한다.

그동안 국내에는 휴대전화 등에 쓰이는 소형 전지를 위한 시험평가 인프라만 있을 뿐,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ESS) 등에 쓰이는 중대형 전지 테스트를 위한 인프라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새로 개발된 소재로 배터리를 만들 경우 최종 성능을 확인하려면 전지생산업체에 성능 평가를 의뢰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개별 기업이 겪는 어려움이 컸다.

시험평가센터가 만들어지면 기업들의 성능평가 비용과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개발한 소재를 실제 배터리로 제작해 시험해볼 수 있어 배터리 제조업체 납품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정부와 업계는 기대했다.

시험평가센터 구축 사업은 3월 5일까지 사업 신청을 받아 다음 달 중 사업수행자를 최종 선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