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경기·인천까지 철도 직결 안 해”
상태바
서울시, “경기·인천까지 철도 직결 안 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정된 구간까지만 연장···위탁운영도 중단 검토”

[교통신문] 서울시가 앞으로 도시·광역철도의 시외 연장을 직접 철로를 연결하는 방식으로는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신규 노선은 경기·인천에서 쉽게 갈아탈 수 있는 구조로만 만든다. 직결 운행에 따른 비용 부담을 더는 감당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의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을 지난 9일 발표했다.

시는 그동안 서울교통공사가 시내 본선뿐만 아니라 7호선 부평구청(인천) 연장, 5호선 하남(경기) 연장 등 시외 노선까지 운영하면서, 심각한 재정 적자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미온적인 책임 분담, 추가적인 직결 연장 요구로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시와 공사는 연장 노선의 사고 예방 등을 위해 시설물 개선 비용을 각 지자체에 요청했으나, 해당 지자체의 재정 여건과 비협조로 개선이 일부에 그쳐 시내 본선 구간 운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새로운 노선이 연계되면 그만큼 열차를 더 투입해야 하지만, 해당 지자체에서 충분한 열차를 투입하지 못해 지하철 혼잡도가 높아지는 등 이용객 불편으로 이어졌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시는 앞으로 서울 시계 외 노선은 '직결 연장'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평면 환승은 철도를 갈아탈 때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필요 없이 곧바로 맞은편 플랫폼으로 이동하면 되는 구조를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