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시장 조기 회복 TF 운영 트래블 버블 논의 본격화도”
상태바
“관광시장 조기 회복 TF 운영 트래블 버블 논의 본격화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희 장관 첫 업계 간담회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교통신문]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1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큰 타격을 입은 관광업계의 회복을 위해 ‘트래블 버블’(비격리 여행권역) 도입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트래블 버블은 두 국가 이상의 방역 우수 지역이 서로 자유로운 여행을 허용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버블’은 거품(Bubble) 안에서는 자유롭게 움직이되 외부와는 왕래를 차단한다는 의미다.

황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관광업계 간담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관광 수요 회복을 위해 전문가와 업계가 함께하는 ‘국제관광시장 조기 회복 전담조직(TF)'을 운영하겠다”며 “이를 통해 트래블 버블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TF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안전한 방한 관광상품이 운영될 수 있도록 방역당국과 협의를 강화하겠다”고 부연했다.

황 장관은 “관광업종은 집합제한업종은 아니지만, 여행자제 권고와 자가격리 등으로 사실상 영업이 불가능했던 업종”이라며 “관광업계가 코로나19 이후까지 버틸 수 있도록 추가적인 금융·재정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재난지원금과 재해보상법 논의 과정에서 관광업계의 요구사항이 반영되도록 당정과의 협의를 강화하겠다”며 “(여행객에게) 신속 유전자증폭(PCR) 검사 방식을 도입하는 것도 방역당국과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는 황 장관이 지난 11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관광업계 관계자를 만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장,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장, 유용종 한국호텔업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관광업계는 코로나19로 처한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추가적인 금융·재정·고용 지원책을 요청했다.

참석자들은 특히 여행업·관광숙박업·국제회의업 등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다음 달 끝나는 만큼,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연장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코로나19로 타격이 큰 유원시설업과 카지노업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했다.

황 장관은 “특별고용지원 연장을 비롯해 4차 재난지원금 지원과 추가적인 금융·세제 지원 등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며 “업계에서도 디지털 전환 등 경쟁력 강화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