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 지급 안 되면 자노련, “버스 멈춰 세울 것”
상태바
4차 재난지원금 지급 안 되면 자노련, “버스 멈춰 세울 것”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1.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노선버스 노동조합인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위원장 서종수)이 노선버스에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으면 승무 거부 등 가능한 방법을 동원해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을 22일 결의문을 통해 천명했다.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사실상 버스를 세우겠다는 의미다.

이는 이미 충분히 예고된 일로, 다만 버스준공영제가 시행 중인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제주 등 7개 지역 노동조합은 연대 서명에서 빠졌고, 준공영제가 시행되지 않는 경기, 충북, 충남, 경북, 경남, 강원 등의 지역노조와 고속버스 노조가 서명에 참여했다. 

준공영제는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업체의 적자 등을 보전해주는 대신 격오지 등 취약지역 노선을 유지하는 등의 방식으로 공공성을 유지하는 버스 운영 체제이다.

지역노조 위원장들은, (코로나19 발발 이후) 시외버스 70.9%, 고속버스 65.2%, 시내버스 28.8%의 매출 감소로 버스업체의 적자 운영이 심화돼 이것이 고스란히 정리해고 등 고용불안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와 정치권이 업계의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지원마저 외면한다면 노사 간 극심한 갈등이 불가피해 결국 버스 이용 국민들에게 피해가 전가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연맹은 결의문을 통해,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 모든 재원이 고용 유지 비용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정부에 관리감독을 촉구하는 한편 노동조합도 철저히 감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