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친환경차 대중화 원년, 어떻게 추진되나
상태바
2021년 친환경차 대중화 원년, 어떻게 추진되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한뜻’으로 탄소중립·수소사회 구현 앞장
10년 내 온실가스 24% 감축, 785만대 보급
상용차 지원책, 보조금 등에 제도 성패 좌우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올해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들이 선언한 전기차 중심 친환경차 대중화 원년이다.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수소사회 구현에 최전선에도 자동차가 자리 잡고 있다. 산업계와 정부가 모두 전기차와 수소를 열쇳말로 불확실한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한 탈출구를 열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고 있는 분위기다. 그 척도가 될 2021년. 우리는 전기차 중심의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수소차 구현, 내연기관차와 작별을 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딛고 있다.

정부, “성능과 가격 경쟁격 모두 잡겠다”

지난 18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올해를 친환경차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우리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퍼스트무버’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도록 수요와 공급 기반 혁신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히며 전기차 대중화 원년을 알리는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현재 가장 확실한 또는 대중적 효과가 있는 친환경차 차종에 전기차가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어 정 총리는 “올해부터 공공 부문에 전기차·수소차 의무 구매 목표제를 신설하는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렌트, 운수 등 기업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민간 부문서도 대규모 수요를 만들어내겠다”고도 했다. 또한 “친환경차가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플랫폼 연구개발, 배터리·연료전지 리스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같은 발언은 정부의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의 핵심이기도 하다.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를 24% 감축하기로 한 목표는 친환경차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는 계획과도 맞물려 있다. 현재 국내 친환경차 현황은 2016년 24만대에서 지난해 82만대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수출 역시 7만8000대에서 28만대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전기차 수출은 세계 4위, 수소차 보급은 세계 1위다. 전기차 보급 대수는 세계 8위 수준이다. 글로벌 경쟁력은 이미 갖춰다는 평가다.

충전인프라와 속도에 방점…지원책 ‘시동’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충전에 어려움이 많고 주행거리는 짧으며, 차량 가격이 비싼 점은 친환경차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해왔다. 이에 정부는 향후 5년간(2021∼25년) 친환경차 육성 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마련, 돌파구를 뚫어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는 전력이다. 실행안으로는 공공기관은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은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한다. 택시, 버스, 트럭 등 영업용 차량에 대해선 보조금과 인센티브를 늘려줄 방침이다.

충전인프라도 대폭 확대한다. 2025년에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늘릴 계획이다. 20분 충전으로 300㎞를 주행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한다.

수소차의 경우는,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2025년까지 450기를 구축한다. 특히 차량에 비해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집중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용 플랫폼 구축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원 이상 내린다. 올해 말 만료되는 개별소비세 등 친환경차 세제 혜택도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 특히 배터리 리스(대여) 사업을 도입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이 사업은 올해 택시와 트럭 전기차에 대해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내년에 수소 버스로 확대한다. 정부는 차량 성능도 대폭 개선해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친환경차 수출을 지난해 28만대에서 2025년까지 83만대로 늘리고,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수소차의 경우 10t 수소 트럭, 수소 광역버스, 23t 수소 트럭 등 전 차급의 상용차를 출시하고, 내구성과 주행거리도 대폭 개선한다.

전방위 민간협력 관심…배터리 리스 ‘주목’

이 같은 계획에 자동차업계와 에너지업계가 힘을 실으며 협조를 약속하고 나서는 모습도 감지된다. 전기차 대중화의 핵심이 되는 가격 하향을 위해 손을 잡고 해소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가장 먼저 꺼내든 카드는 배터리 리스 사업이다. 지난 18일 현대차는 경기도 화성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MOU를 통해 택시 플랫폼 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 뒤 바로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 운영사에 매각하고, 전기차 보유 기간 동안 월 단위로 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한다. 통상 배터리 가격이 전기차 가격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만큼 사업자는 절반 가격으로 전기 택시를 구매하는 셈이다. 전기 택시에 탑재된 배터리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한 뒤 나오는 사용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사업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료가 저렴한 심야 시간대에 ESS를 충전하고, 전기료가 비싼 낮 시간대에 ESS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판다이다.

전기차 배터리 대여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배터리 비용이 제외된 가격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어서 전기차 보급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근 나온 ‘2021년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도 친환경차 보급 확대 계획이 골자다. 동시에 보급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지원책도 병행한다. 먼저 정부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포함한 저공해차는 올해 18%였던 보급 목표를 내년에는 20%로 상향한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 보급 목표가 새로 설정됐다. 올해 10%, 2022년 12%다. 또 전기 택시 등 무공해 상용차에 추가 혜택(200만 원)을 제공하고, 차고지 및 교대지 등에 급속충전소 설치를 지원한다. 화물차·버스 분야의 무공해 상용차 보급물량을 확대하고 차종별 개발시기와 연계해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신설한다.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 사업도 추진된다. 민간기업이 무공해차로 전환할 경우 구매보조금과 충전기반시설(인프라) 설치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소비자 선택폭 확대…‘안전 우려’ 불식 관건

자동차 시장에 전기차도 잇달아 쏟아져 나온다. 특히 가장 먼저 출시를 앞두고 있는 현대차의 ‘아이오닉5’에 관심이 집중된다.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첫 모델이라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1회 충전으로 최대 500㎞ 이상 주행할 수 있어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다. 또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사용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총 12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연간 56만대를 판매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10%까지 늘릴 계획이다. 2040년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8∼10%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기아는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2026년까지 전용 전기차 7종을 출시, 총 11개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2030년까지 연간 160만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할 계획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소비자들의 충전 인프라 걱정,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1000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보급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73.2%는 환경 규제로 인해 전기차가 반드시 구매해야 하는 차종이 될 것 같다고 전망했고, 75.6%는 가까운 미래에 친환경 자동차로 모든 자동차가 대체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휘발유나 경유 차량의 구매를 지양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도 60.2%로 응답자의 절반을 넘었다. 반면 전기차 차 안전에 대한 우려는 2018년 조사 때보다 오히려 커진 것으로 조사됐다. 전기차가 안전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2018년 34.4%에서 28.2%로 줄었고, 안전 때문에 전기차가 구매 보류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36.3%였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전기차 화재 사건이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