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 ‘무사고 원년의 해’ 지정
상태바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 ‘무사고 원년의 해’ 지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호선 1단계 안전사고 매뉴얼·교통 대책 마련

[교통신문] [광주]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올해를 ‘무사고 원년의 해’로 지정하고 안전점검 활동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도시철도2호선 1단계 건설공사〈사진〉가 도심 내 통행이 이뤄지고 있는 도로 하부에서 이뤄지고 있는 만큼 건설근로자의 안전은 물론 공사장 주변 건축물 등 각종 시설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연중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공사 참여자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합동으로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해빙기 등 취약시기에는 특별점검을 전개할 방침이다.

올해는 지하굴착 및 구조물 설치 등 지하 부분 공사가 본격적으로 착수됨에 따라 ‘무사고 원년의 해’로 지정하고 시공사별 무사고 원년의 해 추진계획을 공유해 현장에서 예상되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초 공사 현장 안전사고 업무 매뉴얼을 마련하고 관련 부서 등에 책자를 배포했다.

또 하반기까지 2호선 1단계 전 구간의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 대해서는 사전에 현장 여건과 공사 특성을 고려해 차로점유 최소화, 우회도로 안내, 신호체계 조정 등 교통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공사 구간 안내를 위해 현수막 및 입간판 설치, 교통방송 및 전광판 송출을 하고, 교통안전시설물은 관할 경찰서와 협의해 설치키로 했다. 이 밖에도 현장 민원과 교통체계 변경사항 발생 시에는 신속히 대응해 시민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전체 41.8㎞ 구간 중 1단계 17㎞를 6개 공구로 나눠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17%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