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교통 과태료 알려주는 ‘국민비서’ 서비스 개통
상태바
코로나19 백신 접종·교통 과태료 알려주는 ‘국민비서’ 서비스 개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자들은 ‘국민비서’ 서비스를 통해 네이버·카카오톡·토스 앱으로 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게 된다. 교통 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등 생활정보도 함께 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9일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국민에게 필요한 행정정보 7종을 개인맞춤형으로 알려주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개통했다고 밝혔다.

국민비서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 국민이 익숙한 민간채널을 통해 다양한 생활밀착형 정보를 안내받고, 서비스 신청·수수료 납부 등 후속 업무까지 볼 수 있게 한 통합 서비스다.

이날부터 교통 범칙금, 교통 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고령 운전자 교육,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국가장학금 신청, 건강검진일(암 검진일) 알림 등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행정정보 7종 가운데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면 자주 쓰는 앱으로 알림을 받고 납부까지 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정보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한다.

4월부터 시작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인 75세 어르신의 경우 읍면동 공무원을 통해 접종을 예약하면서 국민비서 서비스도 함께 신청하면 네이버·카카오톡·토스 앱을 통해 1·2차 접종이 끝날 때까지 접종 관련 정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4월 1일 접종을 받는 75세 이상 A씨가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1차 접종 전날인 3월 31일 사전안내 메시지를 받고 접종 당일에는 주의사항을 안내받는다. 접종 3일 뒤인 4월 4일에는 이상 반응 시 대처방안을 국민비서가 알려준다.

2차 접종 때는 3주 전에 사전예약 정보를 안내받는다. 이어 1차 접종과 동일하게 접종 전날 사전안내, 접종 당일 주의사항, 접종 3일 후 이상 반응 대처방안 정보를 차례로 받게 된다.

국민비서를 통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 서비스는 지난 10일 행안부와 네이버, 카카오,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운영)가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된다.

행안부는 국민비서 서비스 개통 이후 국민 의견을 반영해 기능을 개선하고 제공 정보도 30종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