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성과급 불만 확산에 사무·연구직 노조 설립 움직임
상태바
현대차, 성과급 불만 확산에 사무·연구직 노조 설립 움직임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채팅방에 약 2천명 모여
생산직 중심 임단협에 반발
정의선 “눈높이 못 맞췄다”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사무직·연구직 직원들 사이에서 노조를 설립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성과급과 관련한 불만이 확산하면서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사무직·연구직 노조 설립을 위해 최근 개설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는 2000명 가까운 인원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해 임금단체협상에 사무직과 연구직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으며, 임단협이 길어지면 성과급을 받지 못하고 퇴직하게 될 것을 우려한 생산직 직원들이 기본급을 동결하고 성과급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작년 현대차 노사는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150%, 코로나 위기 극복 격려금 120만원에 합의했다. 이는 전년도의 기본급 4만원 인상, 성과급 150%+300만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현대차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현대차 직원의 1인 평균 급여액은 8800만원으로, 2019년(9600만원) 대비 800만원 줄었다.

그러나 현대차와 기아의 작년 매출액은 코로나19 국면에도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면서 임금과 관련한 직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일부 사무직·연구직 직원들은 생산직 직원들이 임단협의 주축이 된 탓에 임금 인상 요구가 반영되지 못했다고 보고 사무직·연구직의 목소리를 높이기 위한 새 노조 구성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전체 직원 중 생산직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구조다. 현대차 영업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직원 7만1520명 중 정비·생산직은 3만6385명으로 50.9%이며 일반 사무직은 2만4473명으로 34.2%다. 영업직은 5798명(8.1%)다.

지난 16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 후 처음 가진 타운홀 미팅에서도 직원들의 관심이 가장 컸던 이슈는 성과급이었다. 미팅에 앞서 받은 사전 질문 가운데 직원 추천 수가 높은 질문은 대부분 성과급이나 보상과 관련된 질문이었고, 성과급 분배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달라는 요구가 가장 많은 추천을 받았다.

연구직과 생산직을 구분해 성과급 지급 기준을 다르게 해 직군 간 성과급을 차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정 회장은 “기존에 했던 보상 방식,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전체 직원의 눈높이를 좇아가지 못했다는 점도 알게 됐다”며 “올해 안에 성과와 보상에 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