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공항 국제공항 격상 추진에 엇갈린 반응
상태바
원주공항 국제공항 격상 추진에 엇갈린 반응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시·횡성군 “원론적 찬성” vs 소음피해대책위 “결사반대”

[교통신문] 원창묵 원주시장이 원주(횡성)공항을 국제공항으로의 격상을 추진하자는 제안에 대해 횡성지역에서 엇갈린 반응이 나왔다.

원주시장은 “단순히 공항 터미널을 이전하거나 시설을 개선하는 등의 논의가 아니라, 더욱 획기적인 방법으로 원주공항을 국제공항으로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횡성군은 9일 원론적으로 찬성한다면서도 국내 최초 국제복합공항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군은 이모빌리티와 AI 등 미래산업과 연계한 복합공항으로 발전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수도권 전철의 원주공항까지 연장과 공항 터미널 확충 및 먹거리단지 개발, 항공우주 테마파크 및 항공산업 특별단지 조성 등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은 원주시가 밝힌 바와 같이 이번 공항개발종합계획에 국제공항 격상 추진 방안이 포함되면 횡성과 원주, 강원도 전체가 혜택을 누리고 공동 발전하며, 그동안 군용기 소음 피해로 인해 고통을 겪어온 횡성군민에게 삶의 희망을 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장신상 군수는 “원주(횡성)공항이 국제공항 격상을 넘어 국내 최초 국제복합공항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횡성·원주 상생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오랜 갈등을 빚어온 원주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의 계기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반면에 횡성군용기소음피해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군용기 소음 피해 해결을 위해 투쟁하는 횡성군민을 무시하고,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국제공항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사진〉했다.

대책위는 “지난 3월 강원도가 추진한 원주(횡성)공항 터미널 이전 문제가 횡성군민들의 조직적인 반대로 백지화됐는데 8일 원창묵 원주시장이 국제공항 격상 계획 추진을 공개적으로 밝혔다”며 “이는 선거를 의식한 제안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한 “국제공항이 되면 혜택은 원주시가 누리고 부작용과 피해는 고스란히 횡성군민들 차지가 될 것이 불문가지”라며 “더군다나 원주(횡성)공항은 공군 전투비행단 활주로를 이용하는데 그렇지 않아도 군용기 소음 피해로 힘겨운 투쟁을 하는 마당에 공항 규모를 키워 피해를 가중하겠다는 것은 군민을 무시한 지역 이기주의적인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원 시장은 이 같은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횡성군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만약 군민 의사를 무시한 일방통행식 추진을 감행한다면 조직적인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