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항공사 합병 불허한 EU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는?
상태바
캐나다 항공사 합병 불허한 EU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결합 심사 적극 대응 “유럽 중복노선은 4개뿐”

[교통신문] 최근 유럽연합(EU)이 캐나다 항공사의 합병을 승인하지 않으면서 EU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선 어떤 판단을 내릴지에 관심이 쏠린다.

국내와 해외에서 기업결합심사를 받는 대한항공은 EU에서 승인이 나지 않을 경우 합병 자체가 무산될 수 있는 만큼, 심사에서 독과점 가능성이 작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주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EU에 기업결합 신고를 한 대한항공은 한국 항공산업 위기와 유럽 직항·경유 노선 현황 등을 포함한 설명 자료를 EU에 추가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항공은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미국, EU, 중국, 일본, 터키 등의 9개 당국에 기업결합 신고를 했다. 2월 터키의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했고, 나머지 8개국에서 심사가 진행 중이다.

대한항공은 자사보다 규모가 큰 글로벌 항공사들이 이미 있는 만큼, 해외에서 독과점을 이유로 합병을 불허할 가능성이 오히려 한국보다 낮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최근 EU가 캐나다 항공사의 합병을 불허하면서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에 놓였다.

에어캐나다는 이달 초 EU가 에어트랜샛과의 인수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 분명해졌기 때문에 합병 계약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에어캐나다는 캐나다 1위 항공사이며, 에어트랜셋은 3위 항공사다.

EU는 캐나다 항공사의 합병이 유럽과 캐나다 간 항공편의 경쟁성을 감소시켜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가격 인상 가능에 우려를 표시했다.

EU는 두 항공사의 유럽~캐나다 중복 노선이 30여개에 달하기 때문에 합병 이후 독과점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추가 시정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에어캐나다는 EU의 승인을 받기 위해 추가 조치를 할 경우 자사의 국제적 경쟁력이 손상될 수 있다며 EU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

EU가 대한항공에 대해서도 노선 독점을 우려할 수 있는 만큼, 대한항공은 추가 설명 자료를 통해 아시아나항공과의 유럽 중복 노선이 적다는 점을 EU에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유럽(영국 제외) 중복 직항 노선은 프랑스 파리, 이탈리아 로마, 독일 프랑크푸르트, 스페인 바르셀로나 4개 노선뿐이다.

캐나다와 유럽을 잇는 대서양 노선과 다르게 한국~유럽 노선은 직항 노선을 대체할 수 있는 경우 노선이 많아 독과점 가능성도 작다. 한국과 유럽을 오갈 때는 중국, 홍콩, 중동 등에서 다양한 글로벌 항공사의 경유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다.

유럽~캐나다 노선과 비교해 유럽~한국 노선의 전체적인 운항편과 노선이 적어 한국 항공사의 합병이 유럽 항공사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인수가 무산돼 아시아나항공이 퇴출당하면 한국~유럽 노선 축소가 불가피해 유럽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도 EU에 주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이 에어캐나다처럼 EU와 협의를 중단하고 합병을 철회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EU가 추가 시정 요구를 한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조건부 승인이라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에어캐나다는 EU를 적극적으로 설득하기보다 합병 취소를 선택한 것”이라며 “EU가 대한항공에 대해서는 에어캐나다와 다르게 판단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