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고삐 죄는 ‘스마트 물류’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 고삐 죄는 ‘스마트 물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닷길 도로 위 전면전 돌입

'해운물류 첨단화 전략' ‘육상운송 스마트 인증’ 전방위 지원

신개념 디지털 전환 부가가치 신사업 모델 발굴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물류체계를 고효율 지능형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육상운송과 해운물류에 필요한 도로‧항만 시설을 비롯해 산업단지, 낙후지역의 첨단화를 핵심으로 한 스마트 물류 전환사업이 보다 가속화될 전망이다.

‘포스트 코로나’ 국가발전전략에 포함돼 있는 스마트 물류 조성과제는 국가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 관리시스템을 디지털화 하고, 자율주행, 드론, 물류로봇 등 무인 자동화 설비기기를 통해 신속‧정확성과 함께 환경 친화적 물류 현장을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73조4000억원(그린 뉴딜사업)의 예산을 편성‧투입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도시·공간·생활 인프라의 녹색 전환을 위한 ‘제로 에너지화’가 추진되며,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위해 친환경 차량보급(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사업과 동시에 경유를 연료로 하는 화물차 등 노후 경유차 116만대의 조기 폐차가 병행‧실시된다.

▲속력 붙는 해운물류 첨단화 시나리오

2분기를 기점으로 정부의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시나리오의 실행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먼저 해운·항만 부문 스마트 물류 기술개발 및 보급 확대방안이 구체화된다.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가 공개한 전략안에는 ▲선박접안시간 5% 단축 ▲항만작업자 사고 30% 감소 ▲새로운 디지털서비스(10여개) 창출 ▲스마트 해운물류 전문인력(2000여명) 육성 사업이 담겼다.

이행과제를 보면 디지털 전환에 의한 해운물류 정보거래 안전성을 강화하고, 작업 중인 통합관리 플랫폼을 통해 해운물류 관련 데이터 활용성과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신사업 모델을 개발‧출시함으로써 경제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킨다는 구상이다.

선박, 항만, 배후단지 물류시설을 대상으로 첨단기술 개보수가 확대‧적용된다.

우선, 진행 중인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에 발맞춰 법 제도적 정비가 계획돼 있다.

단계별 규제혁신 이행방안을 마련하고, 성과물의 상용화가 실현되도록 선제적 제도개선을 취할 것이란 게 해수부 설명이다.

항만의 자동화·지능화에 대한 R&D도 추가된다.

연내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에 자동화 시험장을 구축하는가 하면, 부산항 진해신항 등 신규시설에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된다.

인천항과 부산항 항만배후단지에는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순차적으로 건립되며, 선박과 항만, 배후단지를 자동 연결하고 물류기업체 간 데이터 연계 및 통합 수집체계를 구축, 물류 프로세스 전 구간의 운송 처리방식을 최적화하는 기술개발이 개시된다.

현장 사고예방을 위한 첨단화 작업도 병행된다.

스마트 통합안전플랫폼을 통해 항만시설 작업자의 안전성 강화를 실현한다는 전략인데, 구체적으로 항만 빅데이터 분석 과정을 거쳐 잠재적 사고요인을 사전에 감지, 제거하고 충돌위험 발생 시 운송차량의 긴급제동이 가능토록 하는 플랫폼이 준비된다.

이와 함께 항만시설의 지하에 가스 누출, 지반 침하, 균열 등 이상징후 감지 센서를 부착,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적기에 유지 보수하는 디지털트윈 구축 사업도 실행된다.

정부는 금년 부산항에서 시범 운영을 거쳐 주요 항만(전국 29개 무역항)에 확대 적용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마트 해양교통체계인 바다내비게이션 고도화도 본격화 된다.

축적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충돌·좌초 등 예측기술의 정밀도를 높이는 보강작업이 추진된다.

▲물류센터 인증으로 육송 첨단화 속력

바닷길에 이어 육로에서 행해지는 화물운송에 대한 첨단화 사업도 강화된다.

다음달 10일에는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 신청이 개시된다.

인증 시 103억원(2021년 기준) 규모의 이자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고 시설물 건축 이전이라도 설계도면 등의 자료를 통해 예비인증을 부여하기로 했다.

지난해 물류시설법 개정을 통해 도입된 인증제는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신청 및 평가가 실시된다.

인증된 시설물에는 건축 또는 첨단·자동화 설비 구입비용에 대한 융자가 승인되며, 최대 2%p의 이자가 지원된다.

인증기준에는 입고·보관·피킹·출고 등 물류처리 과정별 첨단·자동화 정도를 평가하는 ‘기능영역’과, 물류창고의 구조적 성능, 성과관리 체계, 정보시스템 도입 수준을 평가하는 ‘기반영역’이 있다.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에 대한 설명회는 오는 27일 일산 킨텍스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인증제를 통해 다품종 화물의 신속 처리(보관·분류)를 위한 자동화 설비를 갖춘 스마트 물류센터 250개소를 전국적으로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물류센터의 첨단시설 및 장비투자 외에도 대단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행정적 지원도 본격화 된다.

여기에는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조성과 이커머스 전용 대규모 물류단지를 수도권에 조성하는 개발사업이 포함돼 있다.

공동물류센터는 공공기관(서울교통공사, LH 등)이 도심 공공 유휴 부지를 활용해 시설물을 직접 설치 관리하고 지역 중소형 물류업체가 공동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계획안을 보면 천안물류단지 1개소(LH) 및 차량기지 10개소(서울교통공사)에 공유형 첨단물류센터가 증축되며 시설물 운영 관리비에는 국비가 투입된다.

비대면 거래 확산에 대비 차원에서의 대단지 물류 거점 조성사업도 구체화 된다.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전자상거래 전용 물류단지가 수도권에 조성되는데, 도시 인근 물류허브 확충을 위해 대형 물류단지 3개소(화성·구리·의정부)를 공급, 택배 배달대행 등 급증하는 생활물류의 물동량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수도권 남·동·북부권 등 권역별 신규 물류단지를 확충하기로 했다.

이와 동시에 전통적 산업시설인 수도권 노후 내륙물류기지(의왕 ICD, 군포 IFT)를 첨단물류 기술과의 접목한 디지털 허브로 재건하는 스마트 재생사업도 추진된다.

여기에는 민간의 기존 노후창고를 첨단화하거나 스마트물류센터를 신축할 경우 인증된 시설에 대한 설비·투자비 등 자금 지원과 내륙물류기지 내 하역‧운송‧보관 등 화물처리 자동화·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물류체계 구축방안이 포함돼 있다.

향후 7년간 1461억원(국고 1095억원, 민자 366억원)을 투입해 생활물류 배송 인프라 기술개발 및 물류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 택배터미널 집화·분류 후 배송과정을 거쳐 수요자에게 전달되는 생활물류 서비스의 전체 과정을 환경 친화적으로 전환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첨단화 작업을 실행하게 된다.

대통령직속기구인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오는 21일 산학연 관계자들과 1박2일 회의를 열고, 자율주행, 드론, 물류로봇 등의 기기 설비를 활용한 무인 자동화 확대 보급을 위한 이행과제를 선별, 추진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정부는 스마트 물류를 비롯한 ‘한국판 뉴딜’에 160조원(~2025년)을 투자해 190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