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 내 진입 금지는 갑질”
상태바
“아파트 단지 내 진입 금지는 갑질”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기사-배달대행-퀵서비스’ 연대 수위 높여

“택배차 진입금지 등 무차별적 갑질에 강경 대응할 것”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배달대행 종사자들이 아파트 단지 내 차량 진입금지 문제 해결을 위해 택배기사들과 손잡았다.

인권유린에 성난 배송기사들은 ‘택배-배달대행-퀵서비스’가 연대해 무차별적 탄압에 강경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아파트 입주민들이 생활물류 서비스 수행자에게 저상탑 개조 등의 일방적 요구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감을 공급하는 사용자 측에서는 이러다할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당사자인 배송기사들의 자구 노력으로 해결하라는 태도를 보인 것이 화근이 됐다.

이들 배송기사들은 사용자(택배회사, 플랫폼 운영사)와 아파트 입주민들 사이에서 사면초가에 빠진 점을 언급하며, 수수료 인상 등의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하면서 공동 투쟁을 예고했다.

지난 26일 택배기사와 배달대행, 퀵서비스 수행원들은 차량 출입을 제한하는 아파트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연맹)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 강동구 A아파트 건은 택배기사와의 문제가 아닌 생활물류 운송업 종사자 전체에 대한 '갑질' 행위인 점을 지적, 배송업무를 맡고 있는 노동자 모두가 합심해 공동 투쟁으로 대응함으로써 갑질 아파트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택배차량 진입금지를 내린 서울 강동구 A아파트 외에도 일부 아파트와 빌딩에서는 보안을 이유로 작업복과 안전장구의 해체를 요구하거나, 배송기사에게 화물 전용승강기 또는 계단으로의 이동만 허용하는 등 무차별적 탄압과 인권유린이 가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5월1일 택배·배달·퀵서비스 수행원이 직접 제도개선에 참여토록 하는 대정부 집회를 개최하고, 범시민기구를 창설해 배송기사에 대한 갑질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에 착수하기로 했다.

연맹에 따르면 택배사와 플랫폼업체가 수수료 인상 등 해결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하면서 공동 투쟁하고, 현재 택배기사와 갈등을 겪고 있는 서울 강동구 A아파트 건에 대해서는 연대 투쟁으로 대응 수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앞서 전국택배연대노조는 갑질 아파트에 대한 총파업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임을 강조하며, 5월1일 노조원을 상대로 찬반투표를 실시해 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