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망 계획, 운영방식·환승시설 등 함께 검토해야”
상태바
“국가철도망 계획, 운영방식·환승시설 등 함께 검토해야”
  • 홍선기 기자 transnews@gyotogn.com
  • 승인 2021.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교통학회 주최 4차 철도망 계획 포럼
“실제 철도 수요가 필요한 곳에 집중 해야”

[교통신문 홍선기 기자] 앞으로 5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인프라뿐 아니라 차량(열차), 운영이라는 철도 3박자를 같이 검토해 종합적으로 계획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교통학회가 지난 12일 주최한 온라인 포럼엔 4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안에 대한 검토의 장이 마련됐다. 이 자리엔 임광균 교통학회 철도연구회장, 강승필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노병국 서현기술단 사장, 진장원 한국교통대 교수 등이 참석해 의견을 개진했다.

이날 포럼에선 5차부터는 종합계획으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부터 철도의 경제적 타당성 확보, 주요 거점 간 고속철도 연결 등 다양한 방향의 의견이 나왔다.

노 사장은 “지금 4차까지 진행됐던 국가철도망 계획이 인프라 위주의 계획만 돼있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실제로 철도를 깐 이후 운영은 통상 공공기관이 하게 될 텐데, 이에 대한 고민이 계획단계에서부터 있어야 한다”며 “열차운영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고, 터미널계획, 개통 시기, 연계환승시설 계획들이 구상단계에서부터 총망라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성과 수요를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도로교통이 복잡하고 실제로 철도 수요가 필요한 곳에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손기민 중앙대 교수는 “도로는 통행권 보장을 위해 국토에 비례해서 구축해야 되지만, 철도는 그런 방식이 아닌 수요가 있는 곳에 건설해야 된다”며 “경부축이 막힌다고 해서, 대체 노선으로 오른쪽에 배분을 해 건설한다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했다.

이어 “해외에서는 수요가 많을 경우, 복복선 그 이상의 형태의 철도를 집중해서 만들기도 한다”며 “수도권이든 경부축이든 현재 그 용량을 수요에 맞게 채워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속철도의 중요성 및 경제성에 대한 주장도 제기됐다. 진 교수는 “실제로 코레일이 운영하는 노선 중에 고속철도만이 흑자사업”이라며 “적자사업이라고 예상했던 강릉선 KTX도 코레일의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철도의 경쟁력은 속도”라며 “간선 구간에서 속도를 높이는 것이 경제성에도 부합할 것”이라고 봤다.

지난달 말 교통연구원이 주관한 공청회에선 공항철도(인천공항↔서울역) 고속화에 대한 내용도 있었다. 향후 GTX급(표정속도 시속 100km 이상)으로 속도 향상을 한다는 것이다.

공항철도의 경우 선로는 고속선으로 깔았으나 정작 일반열차(도시철도)로 운행해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지 못했다. 이르면 3년 후 GTX급 열차가 투입돼 급행화되고, 선로 정비 등 인프라를 개선해 운행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4차 계획안은 전체 43개 사업 중 수도권은 17개 사업이 선정됐다. 비수도권은 충청권 6개, 강원권 4개, 호남권 3개, 경상권 9개가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