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도로공사, 전방 교통사고 3분내 티맵이 알려준다
상태바
SKT·도로공사, 전방 교통사고 3분내 티맵이 알려준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부터 ‘사고포착 알리미’ 서비스

[교통신문] SK텔레콤은 한국도로공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사고포착 알리미’ 서비스를 티맵을 통해 24일부터 시작했다〈사진〉. 

이는 SK텔레콤의 AI 기반 위치 분석 플랫폼 ‘리트머스’를 활용해 고속도로 사고 상황을 신속하게 후방 차량에 알리는 서비스다.

SKT가 티맵으로 리트머스 플랫폼에 수집되는 사고 징후 데이터를 분석, 사고를 감지해 한국도로공사에 통보하면 도로공사는 CCTV로 사고 여부를 확인한 후 리트머스 플랫폼으로 사고 발생 2km 내 후방 차량들의 티맵에 통보하는 방식이다.

SKT는 “종전에는 운전자가 사고를 신고하고 경찰이 이를 확인해 내비게이션이나 전광판으로 안내하는 절차가 평균 20분 이상이 소요됐다면, SKT가 실시간 사고 데이터를 포착하고 한국도로공사와의 협력해 고지까지 걸리는 시간을 평균 3분으로 대폭 축소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SKT의 리트머스 기반으로 T맵에서 제공되는 V2X(차량사물통신) 서비스는 전방 차량 급정거 알림, 긴급차량 알림, 고속도로 전방 갓길 정차, 장애물 알림 등이다. 앞으로도 SKT는 AI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정체 꼬리 알림, 실시간 신호 정보 알림 등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SKT 박종관 5GX 로케이션랩장은 “한국도로공사, 티맵모빌리티와의 협력과 SKT의 V2X 기술을 집약해 더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SKT는 V2X 플랫폼을 더욱 발전시켜 스마트하고 안전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