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물류 기업 존폐 여부 정부 손에 달렸다"
상태바
"스마트물류 기업 존폐 여부 정부 손에 달렸다"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43차 물류위원회' 개최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코로나19 팬데믹과 4차 산업혁명으로 물류산업이 격변의 시대를 맞고 있다. 자율주행과 드론 택배, 창고 로봇 등 스마트 물류로의 전환은 기업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이러한 변화에 기업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8일 43차 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를 열고, 물류산업의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정부 정책과 지원대책이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산업계 전반을 아우르는 물류 인프라와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설정했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류업계가 제안한 여러 대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진일보 중인 일선 현장의 첨단화 작업에 영속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위원회는 정부 공공기관의 유휴부지 입찰자격에 택배사업자와 계약된 영업 대리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을 제안했다.

코로나19 관련 비대면 거래 확대로 인해 도심 내 물류시설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개발제한 등 여러 규제정책에 의해 즉각적인 개선조치를 취할 수 없고 제한된 여건과 한정된 자원으로 물류 서비스를 공급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했다는 이유에서다.

에너지 다변화 정책과 관련해서는 물류업계가 필요에 의해 자발적 동참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위원회는 경유 화물차를 대신해 전기택배차와 수소화물차 등 대체 운송수단의 보급을 확대하는데 정부 정책이 맞춰져 있는 점을 지적, 상시 화물운송을 수행해야 하는 점을 반영해 급속충전시설 증설사업을 보다 확대하고, 보조금 지원 및 세제 감면 등의 지원책 마련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날 국토교통부는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면서 정부가 수립한 6대 전략을 바탕으로 국가 물류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 계획안에 따르면 ▲단절없는 물류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스마트 기술기반 물류시스템 구축 ▲사람 중심의 물류 일자리 창출 ▲지속가능한 물류산업 환경 조성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및 체질 개선 ▲글로벌 경제지도 변화에 따른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