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 그릴을 조명 장치로”
상태바
현대모비스, “자동차 그릴을 조명 장치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D 적용한 그릴 개발

현대모비스는 차량 전면 그릴에 LED 조명 기능을 적용한 '라이팅 그릴'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라이팅 그릴은 차량 전면부의 그릴 전체를 조명 장치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자율주행 모드와 전기차 충전 모드, 웰컴 라이트 기능, 사운드 비트 표시, 비상 경고등 표시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통해 차량의 그릴을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 의사소통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뿐 아니라 조명 패턴을 활용한 독특한 디자인 효과도 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초 라이팅 그릴 기술 개발을 완료해 현재 상용화를 위한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이며, 내년부터는 고객사 프로모션 등을 통해 양산 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차량 상태와 운영 조건에 따라 그릴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그릴 일체식 액티브 에어 플랩' 기술도 개발했다고 밝혔다.
냉각수 온도에 따라 그릴 자체가 움직이면서 엔진과 모터 냉각을 위한 주행풍 유입을 자동 제어해 차량의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공기의 저항을 줄여 연비와 전비를 향상시키며, 조명으로 차별화된 디자인 패턴도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두 기술 모두 아직 세계적으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트렌드 변화에 맞춰 외부와 적극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자동차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우일 모듈랩장(상무)은 "미래차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기술 완성도와 감성, 품질을 결합한 혁신적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에도 전기차 그릴을 활용해 가상 엔진음을 낼 뿐 아니라 음악 재생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