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용달·개별업계 중앙단체 통합 여부에 ‘촉각’
상태바
부산 용달·개별업계 중앙단체 통합 여부에 ‘촉각’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리한 통합 시 사업자 간 갈등 우려
양 업계, ‘특성 살려 경쟁력 유지’ 입장

【부산】 부산지역 용달·개별화물업계가 눈앞으로 다가오는 중앙단체의 통합 여부에 대해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양 업계가 ‘개인화물연합회’로 통합하거나 사실상 기존과 같은 복수단체로 존속하는지에 따라 지역 단체에 지대한 직·간접 영향을 미치는 점이 중앙단체 통합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요인으로 풀이된다.
부산지역 용달·개별화물업계는 오는 7월부터 시행 예정인 화물운송사업 업종 개편에 따라 개인화물업을 구성할 용달화물운송사업과 개별화물운송사업의 중앙단체 통합 문제에 대한 일선 사업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양 업계는 중앙단체가 개인화물연합회로 통합하거나 복수단체로서 기존의 틀을 유지하는 두 가지 방안에 대해 ‘검토’를 끝낸 뒤 현재와 같이 두 단체의 특성을 유지하는 복수단체로 존속해 줄 것을 중앙단체 등에 요구하고 있다.
용달업계의 경우 업계의 숙원인 공제조합 설립 등 상응한 인센티브가 없는 상황에서 중앙단체 통합에 이어 지역 단체까지 통합에 이를 시 우려되는 부작용을 근거로 통합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개별화물업계 역시 통합보다는 기존의 틀에서 개별화물의 특성을 살리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이라며 현재와 같은 복수단체 유지를 주장하고 있다.
개별업계는 관련 중앙단체의 ‘독선적 운영’ 등에 반발해 탈퇴를 선언한 뒤 뜻을 같이하는 경기 등 일부 시·도 단체와 ‘협의회’를 결성해 운영하고 있는 실정에서 다른 업종과의 통합은 시기상조라며 개별업계 차원의 ‘내부적 통합’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양 업계가 이 같은 중앙단체는 물론 지역 단체 통합에 대해서도 반대 목소리를 내는 것은 양 업종 간 무리하게 통합할 시 양측 사업자들간 갈등으로 초래될 부작용으로 가뜩이나 물동량이 줄어들어 겪는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킬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 업계는 경기 불황의 장기화에 코로나19까지 겹쳐 과거에 비해 격감한 물동량으로 최악의 경영 위기를 겪고 있다.
여기에 양 업계 모두 단체 차원에서 자체 회관에 별도 정비사업부를 운영할 정도로 탄탄한 조직력과 경영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점도 독자 목소리를 낼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현재 지역의 용달과 개별화물사업자는 각각 5000명 안팎으로 비슷한 수준이다.
이와 관련, 관련단체 관계자는 “무리한 화물업종 통합은 업종 간 정서 등을 고려할 때 통합 시 이니셔티브를 갖기 위한 갈등으로 지금까지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각종 편의도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누구를 위한 업종 개편이냐는 우려를 낳을 수 있다”며“일선 사업자들의 권익 신장과 보호를 고려해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