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창고 스프링클러 기준 강화해야”
상태바
“물류창고 스프링클러 기준 강화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

국내 물류창고에 설치된 스프링클러의 성능이 미흡해 쿠팡 이천 덕평물류센터 같은 대형 물류창고 화재가 되풀이될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가 국가화재통계시스템의 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8년부터 작년까지 3년간 창고시설 화재가 4298건 보고돼 다른 공장 등 공업시설에 견줘 매우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속기계 및 가구공업시설에서 2339건이 보고됐고, 식료품공업시설과 제재 및 목공업시설에서 각각 581건과 507건이 발생했다.
창고시설은 공장업종과 달리 점화원(불씨)으로 작용할 만한 고온 생산공정이 없는데도 화제가 매우 잦다.

연구소는 "물류창고는 가연물을 많이 보관하고 있어 화재에 취약한 특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수가 수시로 출입하는 데다 소방시설 관리를 포함한 안전관리 수준이 상대적으로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스프링클러 성능, 방화구획 완화, 소방설비 점검 실태 등을 개선할 요소로 지목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물류창고의 스프링클러 설치 기준은 미국 등 선진 기준과 비교해 소화성능이 30∼50%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 등은 건물의 화재가 큰불이 날 위험, 즉 화재하중에 따라 스프링클러의 살수 성능을 달리하도록 기준을 운영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낮은 기준에 따라 물류창고에 일반 사무실·가정에서 쓰이는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경우가 많다고 연구소는 지적했다.

이번 쿠팡 물류센터처럼 중간층을 임의로 설치하거나 선반식 보관장소를 운영하는 창고건물은 일반 사무공간과 달리 화재하중(전체 발열량)이 매우 크다.

주 전문위원은 "장작을 켜켜이 쌓아두면 불이 활활 잘 타는 것처럼 물류센터의 구조는 불이 나면 큰불로 번지기 쉽기 때문에 사무실에 설치하는 일반 스프링클러로는 화재 진압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프링클러는 화재 진압에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이미 증명된 만큼, 선진 기준을 벤치마킹하여 물류창고의 스프링클러 설치기준을 개선하는 것이 화재로 인한 손실 방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또 물류창고의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방화구획을 제대로 갖추고, 소방점검 주기를 설비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해야 한다고 주 전문위원은 조언했다.

주 전문위원은 "현재 물류창고 방화구획 완화 특례로 인해 수평·수직 방화구획이 미흡한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