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교통사고 사망자 크게 줄었다
상태바
광주시 교통사고 사망자 크게 줄었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19명…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감소

【광주】 광주지역의 올해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는 19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1명보다 12명 줄었다. 이는 2005년 이후 17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다.

광주시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7년 117명, 2018년 75명, 2019년 49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해왔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이륜차와 렌터카 등 사망사고(62명) 발생으로 전년보다 26.5% 증가한 바 있다. 특히 이중 보행자 사망사고는 33%에 달했다.

광주시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자 보행자를 지키기 위해 교통문화 혁신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추진해왔다〈사진〉.

또 캠페인의 집중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보행자는 움직이는 빨간 신호등입니다’라는 단일 대표구호를 선정하고 각급기관과 다양한 매체들이 참여하는 범시민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3월에는 ‘광주광역시 보행안전 혁신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5대 추진전략과 9대 맞춤형 과제를 선정해 보행자 교통사고 줄이기에 노력을 집중해왔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사고 잦은 곳 14곳을 선정해 집중관리하고, 야간 교통사고 발생구간 횡단보도 발광다이오드(LED)조명 설치, 어린이보호구역을 운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광주형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을 시행하고 있다.

4월 17일부터는 도시지역 내 일반도로 시속 50㎞, 주택가 등 이변도로는 시속 30㎞로 낮추는 안전속도 5030을 전면 시행하는 등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실시하고 있다.

광주시, 자치구, 경찰청, 교통관련기관이 참여하는 전문가 회의인 ‘교통사고줄이기 협업팀’을 2018년부터 매월 운영하며 월별 교통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이륜차, 전동킥보드 사고예방대책, 도시철도 2호선 공사구간 교통대책, 불법주정차 해소방안 등 실정에 맞는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매월 교통안전 유관기관이 교통사고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것은 전국에서 광주시가 유일하다고 시는 밝혔다.

자치경찰제 시행을 계기로 광주시와 광주경찰청간 교통안전 분야 업무협력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 밖에도 70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도 이전에는 경찰서를 방문해 접수해야 했지만, 지난 13일부터는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처리할 수 있도록 간소화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