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항 ‘서컨’부두 임시장치장 운영사 CJ대한통운 선정에 부산화물협회 강력 반발
상태바
부산항 신항 ‘서컨’부두 임시장치장 운영사 CJ대한통운 선정에 부산화물협회 강력 반발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사 불이익 우려 BPA에 감독 강화 요구
추가 조성 장치장은 중소 운송사에 맡겨야

【부산】 부산항 신항 서측 컨테이너(서컨) 부두 배후단지 내 임시 장치장의 운영사로 부산항만공사(BPA)가 대기업 계열사를 선정한 데 대해 부산화물협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부산항의 물류대란을 완화하기 위해 설치한 임시 장치장을 특정 업체가 공익목적이 아닌 영리목적으로 활용할 경우 그 피해는 중소 운송사가 입게 된다며 사업자 선정방식 변경 이유 등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화물협회는 부산항 신항 서컨 배후단지 내 수출화물 임시 장치장으로 CJ대한통운을 선정한데 대한 입장문을 해양수산부와 부산시,BPA에 전달하고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앞서 BPA는 신항 서컨 배후단지 내 임시 장치장 7만㎡ 규모를 지난 15일 공개 입찰을 통해 CJ대한통운을 관리·운영하는 사업자로 선정했다.

이 회사는 낙찰을 받은 후 2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협회가 운영사 선정에 반발하고 있는 것은 임시 장치장을 공익목적이 아닌 영리목적으로 활용하면 실질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중소 운송사가 입게 된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임시 장치장 운영권을 확보한 해당업체가 자가 물량을 우선적으로 처리할 것을 우려한 것이다.

또 애초 BPA는 임시 장치장을 공익 목적에 활용하고 모든 운송사에 대해 아무런 제약없이 공정하게 운영한다는 조건으로 협회와 한 ‘합의’를 뒤집은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을 요구하고 있다.

부산항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컨테이너터미널의 혼잡으로 인해 물류대란이 야기되면서 터미널 정치장 점유율이 90% 선을 오르내리고 있다.

터미널 운영사들은 수출컨테이너를 선박 입항 5일 전부터 받아주고 있어 상당량의 수출 컨테이너가 화주 공장에서 터미널로 바로 반입되지 못하고 터미널 주변의 물류센터나 컨테이너 보관시설에 며칠씩 보관되는 상황이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

임시 장치장 수요가 늘면서 최근에는 40피트 컨테이너 1개를 2박3일 보관하는 데 10만원 가량 들며, 비용은 고스란히 운송사에 전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협회는 중구 중앙동 BPA 앞 등 4곳에 집회 신고를 하고 BPA를 항의 방문하는 등 반발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협회는 임시 장치장이 공익적 용도로 제대로 활용되는지에 대한 부산항만공사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주장한다.

이와 함께 부산항의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추가로 조성하는 장치장에는 중소 운송사를 관리·운영사로 선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