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전량 무상 수리”
상태바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전량 무상 수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헐적 소음’에...1만5천대 대상

현대차가 ‘울컥거림’ 현상이 발견된 수소전기차 넥쏘에 대해 전량 무상 수리를 하기로 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넥쏘 구매 고객에게 안내문을 보내 “일시적 출력 저하에 의한 차량 간헐적 울컥거림, 연료 전지 드레인 밸브(FDV) 히터부 열전달 부족으로 출력 제한, 충전 중 간헐적 이상소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무상수리를 한다”고 밝혔다.

2018년 초 넥쏘 첫 출시 이후부터 지난달 22일까지 제작된 차량 약 1만5천대가 수리 대상이다.

현대차는 연료 전지 컨트롤 유닛(FCU) 등을 업그레이드한 뒤 연료전지 스택(전기발생장치)을 점검해 여전히 문제가 발생할 경우 스택을 교체할 계획이다.

넥쏘는 가솔린이나 디젤 같은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와는 달리 스택에서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일으킨 후 이 전기로 모터를 구동해 주행한다.

앞서 올해 초부터 넥쏘 카페 동호회를 중심으로 넥쏘의 주행 중 울컥거림과 스택 결함 가능성 등이 제기됐다.

현대차는 이 같은 문제를 인지하고 지난달 국토교통부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스택 점검 계획을 보고했으며, 지난달 30일부터 무상 수리 서비스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넥쏘의 현행 보증 기간(10년 또는 16만㎞) 제도는 유지하되 15년 또는 25만㎞ 운행시까지 잔가 보장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국내 기술로 개발한 넥쏘는 출시 첫 해인 2018년에 949대, 2019년 4987대 팔린 데 이어 작년에는 6781대로 도요타 미라이와 혼다 클래리티를 제치고 전세계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작년 동기 대비 69.1% 늘어난 4416대가 팔리며 출시 이후 국내 누적 판매량이 1만5천대선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