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관공서 주차장 사용 사례, 시정해야
상태바
잘못된 관공서 주차장 사용 사례, 시정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사는 곳 근처에는 관공서 성격의 건물이 두어개 나란히 서 있고, 그 옆쪽으로 공공주차장이 마련돼 있는데, 민원 업무를 위해 이곳을 찾아갔을 때 도저히 주차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매우 곤혹스럽다.

몇 차례 그런 식으로 주차공간을 못찾아 주차장을 빙글빙글 도는 일을 경험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제법 넓은 주차장을 거의 다 메우고 있는 자동차는 대부분, 관공서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출퇴근용으로 이용하는 자동차들이라고 하는 사실이었다.

그렇다면 그 공공 주차장은 실상 민원인들, 주민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공무원들을 위한 것이므로 공공주차장이라고 해서도 안되겠지만, 아무리 그래도 주차공간 대부분을 그들이 차지하고 주민들이 차를 세울 곳이 없어 헤매도록 하는 일은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이야기를 친척에게 들려줬더니, 자세히는 몰라도 자신이 살고 있는 곳 근처의 구청 주차장도 비슷하다고 답했다. 공공기관이나 공기업 주차장은 민원인들이 우선 사용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그것을 아침 일찍 출근하는 사람들이 차지하고 하루종일 주차해 둔다면 민원인들의 불편은 결코 해소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주차요금을 얼마나 내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만약 민원인들이 내는 주차요금 이하로 주차를 하고 있다면, 또는 무료로 이용하고 있다면 이는 특혜에 가깝다고 본다. 주차에 아무 걱정없이 주차장을 사용하고, 비용 또한 저렴하다면 말이다.

그래놓고 말로는 ‘주민을 위한 주민자치’, ‘주민 자치는 지방자치의 꽃’이라는 등의 미사여구를 사용하고 있으니 이 역시 내로남불 아닌가.

주민들은 저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동차를 이용하고 있지만, 주차 문제 때문에 자동차 운행을 삼가는 사례가 많다. 회사에서 번갈아가며 자동차를 이용하게 하거나, 주차장을 사용에 제한을 두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자동차 이용을 하지 못하는 일도 있다.

<jjs550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