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비행장 용도폐기되면 시민 공간으로”
상태바
제천시, “비행장 용도폐기되면 시민 공간으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 서명운동에 공식입장 밝혀

충북 제천비행장 폐쇄(군사시설 용도 폐기) 시민운동이 벌어지는 가운데 제천시가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놨다.

시는 보도자료를 내 “비행장을 폐쇄해 시민 이용을 제한하려는 게 아니라 군사 목적 비행장의 기능을 종료시켜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사용하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지지를 표명했다.

이어 “시민들이 무심코 드나드는 제천비행장은 엄연히 용도와 출입을 제한한다는 경고문이 곳곳에 설치돼 있는 군사 보호시설”이라며 “국방부가 필요할 때 시민들의 비행장 사용을 중지시킬 수도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주변 꽃밭 조성, 벤치 설치 등도 군부대 사전 허가를 받아 어렵게 추진한 것”이라며 “비행장을 가로지르는 홍광초등학교 통학로도 너무 협소하고 차량 교행이 어려워 시민 불편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천비행장 찾기는 이런 불합리한 상황에서 벗어나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공간을 만들려는 것”이라며 “제천비행장 용도가 폐기되면 무상양여, 부지 교환, 매입 등 소유권 이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수 있으며, (소유권 이전 시)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설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비행장 찾기 운동과 관련해 최근 SNS를 통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공유되고 있어 공식 입장을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와 학계 인사로 구성된 범시민추진위는 비행장이 도심 확장을 저해하는 점, 인근에 초등학교와 고층 아파트단지가 들어서 비행장 기능이 상실된 점, 30여㎞ 거리의 원주·충주에 공군비행장이 있는 점 등을 들어 비행장 폐쇄 10만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1950년대 18만1500여㎡ 규모로 조성된 제천비행장(활주로 길이 1180m)은 1975년 재정 비 후 훈련 목적의 항공기 이착륙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