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승객에게 카카오T ‘비추’했다고 택시 기사 제재
상태바
카카오, 승객에게 카카오T ‘비추’했다고 택시 기사 제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 승객에게 불쾌한 경험 제공 이유 들어

카카오의 호출 서비스를 쓰는 택시 기사들이 승객에게 ‘카카오 T’ 이용을 말리거나 다른 회사 서비스를 추천했다가 무더기 제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5~7월 카카오 T 택시 기사 33명이 승객에게 ‘타 플랫폼 이용 권유 및 카카오 T 이용만류’를 한 것으로 적발돼 카카오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카카오는 1차로 경고 처분을 한 다음 동일 사례가 재발하면 일정 기간 카카오T 이용 자격을 박탈할 방침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다른 택시 앱 이용을 권유하거나 카카오 T 택시 이용을 만류하는 행위는 카카오 T 택시 이용 승객에게 불쾌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이용약관에도 위배된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현재 카카오 T 택시 기사용 이용 약관에 ‘타 플랫폼 이용 권유 및 카카오 T 이용만류’를 명확하게 금지하는 규정은 없다.

다만, ‘기타 부당한 방법으로 회사 또는 제3자의 업무에 피해를 주는 행위’라는 다소 두루뭉술한 구절을 이번 사례에 적용했다.

이런 단속의 배경에는 카카오와 택시 간 마찰, 그리고 경쟁자의 등장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택시호출 시장 점유율 약 80%를 차지한 카카오는 개인·법인 가릴 것 없이 택시 측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일단 무료 서비스로 택시 시장 점유율을 늘려 독점적 지위를 확보한 다음 월 9만9천원의 유료 멤버십 요금제를 사실상 강요하는 방식으로 ‘갑질’을 한다는 게 택시 측 불만의 핵심이다.

여기에 SK텔레콤과 우버가 합작한 ‘우티’가 올해 4월 출범해 '수수료 0원'을 내세우고 택시 호출 시장 공략에 나섰다.

그간 이렇다 할 적수 없이 시장을 독식했던 카카오로서는 핵심 경쟁력인 가입 택시 대수를 적극적으로 지켜야 할 상황이 됐다.

이에 카카오는 기사 대상 ‘프로 멤버십’ 할인을 연장하고 보험 혜택을 추가하는 등 ‘당근’과 함께 이탈 단속에 나선 것이다.

최근 경고 조치를 받았다는 서울의 한 택시 기사는 “승객 불편은 근거도 없는 핑계일 뿐 카카오가 택시를 다 자기 밑에 두려는 속셈 아니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