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연장에 한숨 돌린 LCC…위기는 계속
상태바
지원 연장에 한숨 돌린 LCC…위기는 계속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에도 유급휴직 유지…LCC 3분기도 적자 전망

정부가 이달말 종료되는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을 30일 연장함에 따라 항공업계는 다음달 무급휴직 전환을 피할 수 있게 됐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고용부는 14~15일 제8차 고용정책심의회를 열고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대한 유급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30일 연장(안)을 심의·의결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유급휴직 중인 근로자를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로 연간 최대 270일 지원금이 지급된다.
연장이 안 됐다면 올해 1월부터 지원금을 받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국내 항공사들은 이달 30일까지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급감한 항공업계는 이번 지원 연장 결정으로 직원 유급휴직을 다음달에도 이어갈 수 있다며 안도하는 분위기다.
5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한 대한항공은 정부 지원이 끊겨도 자체적인 수당 지급을 통해 유급휴직을 유지할 계획이었지만, 자금난에 빠진 저비용항공사(LCC)들은 무급휴직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었다.
LCC는 정부의 연장 결정 이전인 지난달 고용노동부에 무급휴직 계획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항공업계 불황이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한달 연장으로는 직원들의 고용 불안감을 해소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무급휴업으로 전환해도 근로자는 무급휴업 지원금을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지만, 평균 임금의 50% 수준만 지급된다.
항공업계와 노동자들은 "정부 지원이 종료되면 무급휴직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연말까지 지원을 연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가 다음달 또다시 지원 기간을 연장할 가능성이 낮은 만큼 LCC들은 11월과 12월 무급휴직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LCC는 올해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적자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보고서를 낸 증권사의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 올해 3분기 제주항공은 663억원, 진에어는 467억원, 티웨이항공은 269억원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추정됐다.
계속된 적자에 제주항공과 진에어는 상반기 자본잠식률이 각각 58%, 139%로 치솟으며 자금난에 빠졌다.
국제선 운항 중단의 대응책으로 국내선 운항을 늘렸지만, 코로나19 국내 확산으로 국내선 여객 수까지 감소세를 보이면서 어려움은 가중됐다. 추석 연휴 제주 노선을 제외한 국내선 예약률도 평년보다 20%가량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LCC 한 관계자는 "여객은 줄었지만, 항공사들의 국내선 공급이 늘어나 '출혈경쟁'이 심해졌다"며 "고용유지지원금 연장뿐 아니라 적극적인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