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물류업계, “특수면허 화물종사자 양성 교육비 시가 지원해야”
상태바
부산 물류업계, “특수면허 화물종사자 양성 교육비 시가 지원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물류업계, 박형준 시장 면담하고 요구
‘서컨’ 부두 장치장 중소 운송사 참여 허용도
박 시장 “지원 방안 강구·관계부처 협조 요청”

【부산】 부산지역 물류업계가 컨테이너 차량 등을 운행할 수 있는 특수면허 화물종사자 양성 교육비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화물종사자 양성 교육비가 지원되면 장거리 심야 시간대 운행 등 강도 높은 근로여건으로 인한 사회적 기피업종으로 인식돼 양질의 화물종사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물류업계의 인력난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부산화물협회는 최근 박형준 부산시장을 면담하고 양질의 화물종사자가 안정적으로 물류업계에 공급될 수 있도록 특수면허 화물종사자 양성 교육비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신한춘 이사장과 협회 고문·임원들이 함께 했다.
신 이사장 등은 “강도 높은 근로여건 등으로 기피업종으로 인식돼 특수면허 화물종사자의 원활한 공급이 이뤄지지 않아 어려움이 점차 가중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양질의 특수면허 소지자가 물류업계에 공급되지 않으면 수출입 물동량 수송에도 차질이 발생해 국가 경제발전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매년 100명 정도 특수면허 화물종사자를 양성하면 지역의 물동량 수송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양성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를 부산시가 지원해 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부산항 신항 서측 컨테이너(서컨) 부두 배후단지 내 임시 장치장 운영사로 중소 화물운송사를 선정해 줄 것도 요구했다.
신 이사장 등은 “부산항의 물류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로 조성되는 임시 장치장에 중소 운송사가 관리·운영사로 선정될 수 있도록 부산시가 적극 나서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이들은 “이미 공모를 통해 선정된 서컨 부두 배후단지 내 임시 장치장의 평일 운영 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짧아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의 화물을 싣고 신항으로 오는 장거리 중소 운송업체 소속 차량들이 이용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고려해 24시간 운영 등 운영 시간을 늘리고 항만 건설 시 화물차 주차장, 화물종사자 편의시설 등을 확대 설치해 줄 것”을 아울러 요구했다.
부산항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컨테이너터미널의 혼잡으로 인해 물류대란이 야기되면서 터미널 장치장 점유율이 90% 선을 오르내리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물류업계가 겪는 어려움을 감안해 시가 특수면허 화물종사자 양성 교육비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에 부산항 신항의 컨테이너 장치장 부족 문제 해소 방안 등 협회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병수 부산시 물류정책과장은 “특수면허 화물종사자 양성 교육비 지원은 관계 부서간 협의, 예산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부산항 신항 서컨 부두 배후단지 내 임시 장치장 중소 운송사 참여 방안과 공익적 목적으로 조성된 임시 장치장의 운영 시간 확대 등은 해수부와 BPA에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