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체류형 관광거점로 거듭난다
상태바
전남도, 체류형 관광거점로 거듭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국비 151억 반영...복합휴양단지 등 사업 순항

전라남도는 올해 관광단지 조성사업 활성화에 이어 내년 정부예산안에 남부권 관광개발사업 등 현안사업 관련 국비 151억 원을 반영, 지역 관광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남도는 관광단지 활성화를 위해 지난 30년간 오시아노관광단지 분양에 걸림돌이었던 하수처리시설 설치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선 결과 올해 국비를 확보하고 사업에 착수했다. 올해 실시설계 용역비로 국비 7억 원을 확보해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이다.
하수처리장 1단계 사업은 1500톤/일 규모다. 총사업비 213억 원을 들여 2023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내년도 설치비 33억 원 국비 지원을 건의해 정부 예산안에 반영했다.
한국관광공사에서도 관광호텔&리조트를 추진 중이다. 2022년 착공 예정으로 도는 원활한 건립 추진을 위해 내년도 국비 지원을 건의, 정부예산안에 108억 원이 포함됐다. 관광호텔은 객실 120실을 비롯해 부대시설로 인피니티풀, 레스토랑, 연회장 등을 갖추게 된다. 총사업비 410억 원을 들여 2023년 개장할 계획이다.
여수 화양면 나진리 일원 51만㎡ 부지에는 지난 7월 착공식이 열린 여수 챌린지파크 관광단지도 조성한다. 2025년까지 2300억 원을 들여 익스트림 체험시설을 비롯한 총 566실 규모 호텔, 아트빌리지드림하우스 33실, 풀빌라하우스 16실 등 복합레저시설을 갖춘 관광단지로 우뚝 설 전망이다.
또한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신안 자은해양관광단지, 함평 사포관광지 확대 개발 등 체류형 관광기반 시설도 계속해서 확중될 예정이다.
도는 오는 10월 남부권 관광개발사업 기본구상이 완료됨에 따라 신속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선제적으로 기재부와 문체부에 용역비 반영을 적극 요청, 내년 문체부가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15억 원을 편성했다.
남부권 관광개발사업은 전남·광주·부산·울산·경남 등 전국 5개 시도를 대상으로 남해안의 빼어난 섬과 해양자원을 활용하는 글로벌 해양관광거점 구축 프로젝트다. 2023년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전남도는 문체부의 기본계획 용역에 전남의 특색을 살린 자체 발굴사업이 반영되도록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밖에 전남도는 한국섬진흥원과 연계해 섬·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한 개발사업의 국비 확보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남해안 관광벨트 중심지로서, 관광인프라 확충과 함께 광역권 관광개발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겠다”며 “해양, 생태, 문화 등 지역 특화자원을 활용한 거점형 관광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