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구경북 신공항도 ‘거점공항’ 명시
상태바
국토부, 대구경북 신공항도 ‘거점공항’ 명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포함...건설 청신호

【경북】 경북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이 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최종 반영되면서 성공적인 건설을 위한 또 하나의 난관을 통과하게 됐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5년 단위로 수립되는 공항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이번 계획에 담긴 대구공항 이전사업 관련 주요 내용은 대구·경북 등 권역 항공수요 확대와 지역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신공항 사업계획을 구체화했다.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민·군 공항 기능이 조화롭게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민간 항공 수요가 적기에 처리될 수 있는 시설을 계획하도록 했다.
또한, 분야별 국가계획 등을 통한 도로·철도 등 신공항과 연계 교통망 건설도 적극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계획 중 초미의 관심사는 공항 위계에서 부산의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관문공항’ 위상을 주느냐 여부였다.
현재 공항은 중추공항·거점공항·일반공항 등 3단계로 분류하고 있는데 부산지역에서는 가덕도 신공항의 위상을 차별화하기 위해 별도의 ‘관문공항’ 지정을 주장해 왔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신공항이 미래의 항공교통을 대비한 충분한 규모의 공항으로 건설돼야 한다는 뜻을 같이하고 이를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번 계획에 신공항이 가덕도 신공항과 같이 ‘거점공항’ 위계와 더불어 권역별 ‘관문공항’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반영된 것은 큰 성과다.
아울러, 그간 대구 공항의 장거리 국제노선 취항에 걸림돌이었던 ‘단거리 국제노선’ 문구가 3차 계획(2006∼2010년) 이후 15년 만에 사라짐으로써 앞으로 중·장거리 국제선 취항이 가능해져 활성화의 족쇄가 풀리게 됐다.
경북도는 연간 1,000만 명 이상의 여객과 화물 26만t 이상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의 민항과 중장거리 노선을 위한 3200m이상 활주로 건설을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방침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이번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대구경북 신공항이 우리가 것이 대부분 반영됐다”며, “신공항과 연계 교통망 건설을 위해 대구·군위·의성과 긴밀히 협의하고, 여야정 협의체를 통한 국회와 정부 차원의 재정지원과 국가계획 반영도 이끌어 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