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동약자 전용 서울시 지도’ 개발
상태바
서울시 ‘이동약자 전용 서울시 지도’ 개발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1.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단경로·편의시설 등 한눈에"

서울시가 고령자나 장애인, 유아차를 이용하는 부모 등 이동 약자들을 위한 지도를 개발했다.
시는 오는 30일부터 ‘스마트서울맵(map.seoul.go.kr)’에서 ‘이동 약자 접근성 정보지도’를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이동 약자 접근성 정보지도는 고척스카이돔, 서울무역전시장(SETEC),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 등 174개 공공시설의 편의시설 정보는 물론, 대중교통에서 시설까지 최단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가고 싶은 시설을 지도에서 선택하거나 시설 이름을 검색한 뒤 ‘보행로 정보’를 선택하면, 인접(500m) 지하철역에서 해당 시설까지 휠체어 등으로 접근 가능 여부와 최단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건물 정보’를 선택하면 수유실, 장애인화장실 등을 이용할 수 있는지 지도에서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이동 약자 지도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사이트 내 도시생활지도→이동약자 접근성 정보지도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이번 174개 공공시설을 시작으로 대상을 꾸준히 늘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민참여단을 통해 시시각각 변하는 시설현황이 지도에 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유니버설디자인센터(www.sud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IT 기술을 기반으로 공공시설의 접근성과 편의시설 상황을 시각화된 정보로 편리하게 제공하는 것이 사업의 근본 취지”라며 “이동 약자들의 일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기업, 시민사회 등과 꾸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