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제철, 탄소저감 위해 “물류 협력”
상태바
포스코·현대제철, 탄소저감 위해 “물류 협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연코일 연간 24만t 복화운송 추진
3천t 탄소 배출 감소·물류비 6% 절감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물류 부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지난달 29일 포스코센터에서 '물류 부문 협력 강화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열연코일을 운송할 때 사용하는 전용선을 공유해 비용과 탄소배출을 줄이자는 것이 핵심이다.
두 회사는 제품 운송 선박과 전용 부두 등 연안 해운 인프라를 공유하고, 광양과 평택·당진항 구간에 연간 24만t 물량의 복화운송을 추진한다.
복화운송은 두 건 이상의 운송을 하나로 묶어 공동 운송하는 것으로, 편도운송 후 되돌아올 때 화물을 싣고 오는 운송을 말한다.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에서 생산한 열연코일을 1만t급 전용선을 이용해 순천항까지 운송·하역한 뒤 이를 광양 제품부두로 이동시켜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생산한 코일을 싣고 다시 당진항까지 운송하는 식이다. 이때 운송된 포스코 광양제철소 코일은 KG동부제철 당진공장에서 사용하게 된다.
이런 방식은 공차나 공선 구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친환경적 운송으로 꼽힌다.
기존에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광양∼평택·당진 구간에 각각 연 130만t과 180만t의 코일을 개별 운송해왔는데, 복화운송으로 두 회사는 각각 12만t을 상대방의 선박으로 운송하게 된다.
이에 따라 포스코의 코일로로선(코일 운송 전용선)이 월 2항차, 현대제철 전용선이 월 1~2항차가량 운항 횟수가 줄게 된다.
운항 횟수 감소로 소나무 54만 그루를 새로 심는 효과와 맞먹은 연간 3천t의 탄소배출 감축이 예상되며, 물류비도 최대 6% 절감될 것으로 양측은 기대했다.
포스코과 현대제철은 지난달 시범운영을 마치고 이번 달부터 복화운송에 들어갔으며, 적용 대상량을 당초 계획인 연 24만t 수준에서 최대 60만t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포스코 김광수 물류사업부장은 "이번 협약은 철강업계 물류 부문의 첫 코피티션(협력과 경쟁의 합성어) 사례"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원가 경쟁력 강화와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원료부터 설비, 물류까지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면서 "타업종과도 협력해 친환경 경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