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김포공항 신규 면세점 입찰
상태바
김해·김포공항 신규 면세점 입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수차례 유찰
'매출 연동 임대료' 조건에 기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면세업계가 고전하는 가운데 이달 중 진행되는 김포·김해국제공항 면세점 신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면세업계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는 8일 김해공항 출국장 DF1 구역에 이어 오는 26일 김포공항 출국장 DF1 구역 면세점 운영자 선정을 위한 입찰 등록을 마감한다.
이들 면세점은 모두 화장품과 향수 등을 판매하는 곳으로, 현재 롯데면세점이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장기 휴점하다가 최근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항공편 등이 운항할 때마다 문을 여는 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항 면세점은 지난해 초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이후 항공편 운항 감소와 출국자 급감으로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다.

이 때문에 지난해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신규 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은 유찰되거나 선정된 사업자가 운영을 포기하면서 아직 새 사업자를 찾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상황이 좀 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해·김포공항 면세점 모두 임대료를 최소보장금 방식 대신 매출에 연동되는 방식(매출액에 영업요율을 곱한 금액)으로 납부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인천공항 면세점은 매출에 상관없이 고정 임대료를 내는 구조다.

시장이 호황일 때는 괜찮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급감한 상황에서도 고스란히 매달 고액의 임대료를 지불해야 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입찰에서는 임대료 조건으로 최소 30% 영업요율을 제시함에 따라 면세점들은 당장 매출이 크지 않더라도 임대료 부담을 덜 수 있는 상황이다.


면세업체들은 또 최근 백신 접종이 늘어나면서 해외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분위기인 만큼 '포스트 코로나'(코로나19 사태 이후)를 대비하는 차원에서라도 이번 입찰 참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면세업계는 기존 사업자인 롯데면세점의 경우 두 곳 모두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김포공항은 롯데·신라·신세계 등 '빅3'를 비롯해 후발주자인 현대백화점면세점도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지금 계약조건으로만 보면 매출액에 따라 임대료가 결정되기 때문에 업체로서는 손해를 볼 게 없는 상황"이라면서 "이번에 운영권을 따내면 최장 10년까지 운영이 가능한 만큼 코로나19 사태 이후의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관심 있는 업체들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