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대리운전노조 인정한다"
상태바
카카오모빌리티, "대리운전노조 인정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성실교섭’ 선언...노조 행정소송 취하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국대리운전노조와 단체교섭에 임하기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국대리운전노조는 지난 7일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재 하에 성실 교섭을 선언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에 따라 대리운전노조를 노동조합법상 노동조합으로 인정하고, 단체교섭에 나선다.


이 회사는 대리운전노조를 상대로 냈던 행정소송도 이른 시일 안에 취하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리기사와의 단체교섭 요구에 응해야 한다고 판정한 중앙노동위원회의 처분이 부당하다며 서울행정법원에 소송을 낸 상태였다.


앞서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은 작년 7월 고용노동부로부터 법적 노조로 인정받은 뒤 카카오모빌리티를 상대로 단체교섭을 요구<사진>했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노조법상 사용자가 아니므로 단체교섭에 응할 의무가 없다며 응하지 않았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지난 상생안 발표 이후 구체적으로 하나씩 실천해가는 과정의 일환이며, 김범수 의장이 언급한 새로운 성장 방식 고민의 결과"라면서 "전국대리운전 노조와 대화를 통해 대리운전 기사 처우 개선을 위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리운전총연합회가 제시한 '대기업 총량제'에 대해서는 동반성장위원회 회의를 통해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대리운전 업체들로 이뤄진 대리운전총연합회는 이달 5일 동반성장위원회에 현재 대리운전 시장에 진출한 카카오의 점유율을 15%로, 티맵모빌리티의 점유율을 10%로 각각 제한해달라는 내용의 상생협력안을 제출했다. 연합회는 이외에도 현금성 프로모션 중단, 추가 인수 합병 금지 등을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대리운전시장 후발업체인 티맵모빌리티는 상생안에 대해 먼저 수용 의사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