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버스 파업 초읽기
상태바
경기도 공공버스 파업 초읽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9.8%로 가결...18개 업체 참여
최종 조정 결렬시 14일 총파업

【경기】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은 지난 6일 소속 18개 사업장에서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벌여 79.8%의 찬성률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투표에는 도내 공공버스 운행업체 17개 사와 민영제노선 중 올해 임금교섭이 결렬된 1개 사까지 모두 18개 사가 참여했다. 차량 대수로는 공공버스 500여 대, 민영제 노선 2800여 대가 속해 있다.


이날 진행된 투표에는 조합원 5101명 중 4097명이 참여해 83.7%의 참석률을 보였다.

이 중 찬성은 4066명으로 총원의 79.8%를 기록했다.


파업을 결의한 18개 업체는 가평교통, 경남여객, 명성운수, 보영운수, 삼경운수, 선진상운, 성남시내버스, 성우운수, 소신여객, 신성교통, 신일여객, 오산교통(민영제노선), 용남고속, 용남고속버스라인, 의왕교통, 제부여객, 파주선진, 화영운수 등이다.


당초 협상에는 경원여객, 김포운수, 선진버스 등 3개 사까지 모두 21개 사가 참여 중이었으나 경원여객은 내부 사정상 오는 8일께 파업 찬반 투표를 할 예정이고, 나머지 2개 사는 이번 협상에 참여하지 않기로 뜻을 바꿨다.


찬반투표가 가결됨에 따라 노조는 오는 13일 오후 4시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열리는 공공버스 2차 조정 회의가 결렬되면 다음 날인 14일 첫 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노사는 지난달 28일 열린 지노위 1차 조정 회의에서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결렬된 바 있다.


노조는 서울과 인천 등 인근 준공영제 시행 지역과 비교해 월 50만원 적은 임금 격차 해소, 3년인 호봉 승급 연한을 2년으로 단축, 2층버스 운행 수당과 심야운행 수당 신설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노조는 이런 요구안 대부분이 공공버스 운송원가와 관련 있는데 경기도 조례 등에 운송원가 결정 권한이 도지사에 있다고 규정돼 있다며 경기도가 교섭에 참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지만 공공교통의 잘못된 정책을 하루빨리 바로잡기 위해 부득이 파업을 준비하게 됐다"며 "투표 결과를 반영해 교섭과 쟁의에서 최선의 결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