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현장 조사’ 업계 ‘환영’
상태바
‘카카오택시 현장 조사’ 업계 ‘환영’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1.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공정한 콜 배분 논란 해결 방안 근거 마련"


서울시의 ‘플랫폼택시 운행실태 현장조사’ 계획에 서울 택시업계가 환영하는 분위기다.

카카오 가맹택시와 비가맹택시 사이의 불공정한 콜 배분 논란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목적지 표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부에서는 호출 앱의 특성상 ‘승객 골라태우기’ 실태를 제대로 단속할 수 있겠냐는 의문도 나오고 있다.

서울시와 택시업계에 따르면 시가 내놓은 플랫폼택시 조사 계획의 주요 내용은 ▲카카오택시 이용 불편 현장 실태조사 ▲호출 앱을 악용한 승객 골라 태우기 단속 ▲플랫폼 택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민·관·학 TF 가동으로 요약된다.

이 가운데 승객 골라태우기 실태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 업체 조사원이 미스터리 쇼퍼 방식으로 택시를 직접 호출·탑승해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승객이 일반 중개 호출 택시를 호출해도, 먼 거리의 가맹택시가 오는 사례 때문에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논란을 빚고 있다.

또 비가맹택시는 자동 배차인 가맹택시와는 달리 목적지를 확인해 콜을 선택할 수 있다. 
당연히 장거리 콜과 도심에서 도심으로 이동하는 콜의 선호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런 구조 탓으로 택시 호출 앱 관련 승차거부의 주요 민원이 돼 왔다.

시는 이번 실태조사에서 ‘골라태우기 실태’를 확인한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해 택시운송 가맹사업이 ‘목적지 미표시’를 의무화할 것으로 면허 조건으로 하도록 재차 건의할 계획이다.

경기도 역시 이달 초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사 배차 몰아주기’ 실태에 대해 현장 조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목적지 미표시 의무화는 콜 몰아주기 논란을 해결할 첫걸음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단속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된다. 현행 법상 지방자치단체 등 고공공기관이 택시 호출 앱의 배차 시스템을 살펴볼 수 있는 권한이 없다.

결국 콜을 골라태우는 ‘택시기사’를 단속해야 하는데, 택시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콜을 고르는 행위를 단속할 수 있겠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플랫폼 관련 택시 사업의 허가와 단속 권한이 현재 국토부에 있어 불법행위 적발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며 “이번 실태조사로 문제점들을 파악해 민·관·학 TF에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정부에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