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고속철 노선변경 불가"
상태바
“충북선 고속철 노선변경 불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된 민원에 조길형 충주시장 ‘불가’ 공식화

【충북】 조길형 충북 충주시장<사진>이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 변경 요구에 대해 '불가' 입장을 공식화했다.
조 시장은 지난 18일 오전 시청서 열린 현안업무보고회에서 "일부 단체가 정부안으로 예고된 충북선 철도노선을 다른 지역으로 변경할 것을 충주시 공식안으로 채택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내년 선거 심판 운운하며 겁박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치적 압력을 포함한 과도한 요구나 주장은 지역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고 혼란을 야기하는 행위"라며 "충주시는 이 단체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입장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 문제로 주민 간 더 이상의 갈등은 충주발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원망과 갈등은 충주시장에게 돌리시고 예전처럼 화합하고 서로 협력하여 충주발전에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조 시장의 이런 언급은 충북선 고속화사업의 충주 도심통과 노선의 변경을 요구하는 칠금·금릉·목행동 일부 주민을 겨냥한 것이다.
이들 주민은 '충북선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충북선 고속철도 칠금·금릉동∼목행동 3.5㎞ 구간을 도심 외곽의 금가·동량면으로 우회하는 노선으로 변경할 것을 충주시에 요구하며 집회·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충주시의 미온적인 태도에 반발,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조 시장 낙선운동을 벌이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또 이들에 의해 대안 노선으로 지목된 금가·동량면의 주민들도 '충북선 철도노선 변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민-민 갈등' 양상마저 전개되는 양상이다.
충주시 관계자는 "충북선 고속화사업은 충북도의 신청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사업이어서 법령 개정이나 재해·안전상의 문제가 아니라면 노선변경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라며 "충주시로서는 관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청주 오송∼충주∼제천 봉양 구간의 충북선 고속화사업을 위한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단계를 밟고 있다. 내달 중 기본계획을 고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