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예측 인공지능 'T-세이퍼' 개발
상태바
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예측 인공지능 'T-세이퍼' 개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위험도를 예측하고 위험 원인을 분석해 대안을 제시하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이 운영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교통사고 예측 AI 'T-세이퍼(Safer)'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대전시, 카이스트(KAIST), 티맥스티베로와 공동개발에 착수한 지 5개월 만이다.
공단에 따르면 T-세이퍼는 기존의 AI와 달리 예측, 원인 분석, 대안 제시까지 함께 수행하는 최초의 교통안전 관리 모델이다.
대전시를 1만개의 셀(cell)로 나눠 각 셀의 교통안전 등급을 5단계로 보여주고, 위험도가 3단계 이상인 지역은 위험 요인 분석과 함께 종합 솔루션인 '세이프티 리포트'를 제공한다.
운전자 운행 특성, 선행 교통사고, 도로 시설 정보 등 매월 약 2억건의 빅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운영된다.
공단은 T-세이퍼를 활용해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전 미리 위험 요소를 찾아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T-세이퍼를 플랫폼에 구현해 교통안전 담당자가 바뀌더라도 일관되고 과학적인 안전관리를 추진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할 계획이다.
공단 관계자는 "올해 대전시와 T-세이퍼 시범운영을 진행해 오류 등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용 데이터를 추가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