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 버스차고지 입체화 사업 찬반 논란
상태바
강동 버스차고지 입체화 사업 찬반 논란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1.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 노사·주민들 “화재·교통 우려 전면 철회해야”
서울시·SH공사 “의견 반영 안전·교통 문제 없어”

서울시가 버스공영차고지를 복합 개발해 차고지 지하화와 행복주택 등을 짓는 ‘강동·장지 버스공영차고지 입체화 사업(콤팩트시티)’이 갈등을 빚고 있다.

강동 버스차고지를 이용하는 버스업계 노사와 차고지 인근 주민들은 화재 등 안전 문제와 교통 악화를 이유로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설계를 강화해 안전과 교통 문제를 해결했다며 사업을 정상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와 SH공사 등에 따르면 시는 2019년부터 서울 강동구 강일동 강동 버스차고지를 포함한 682번지 일원 3만5804㎡와 송파구 장지동 장지 버스차고지가 위치한 862번지 일원 3만8119.4㎡를 자연녹지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해 공공주택과 생활 SOC, 자족시설 등을 건설하는 입체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기존 야외 버스차고지를 지하와 실내에 설치해 차고지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매연을 막고, 지상은 공원과 체육시설, 도서관 등 문화시설을 비롯해 각각 688세대(강동), 784세대(장지)가 사는 주거공간을 건설하는 것이 목적<사진>이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은 “저이용 공공시설 부지를 활용해 도시공간을 재창조하겠다”며 서울지역 5곳에 ‘콤팩트시티’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가운데 강동차고지 관련 콤팩트시티 사업은 내년 상반기에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받은 뒤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차고지 이용 버스업체와 서울시버스노동조합, 강일지구입주자대표연합회 등으로 꾸려진 ‘강동·장지공영차고지 지하화 전면 철회 쟁취 공동투쟁위원회(이하 공투위)’는 지난 1일 오전 서울시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버스차고지 위에 주택을 건설하는 사례가 전세계에 어디 있느냐”며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공투위는 “폭발력이 강한 CNG 버스와 전기·수소버스를 아파트 지하에 주차하는 것은 매우 비상식적”이라며 “만약 버스 화재가 발생하면 압축된 CNG 발화로 인해 버스차고지와 아파트 전체가 녹아내리는 대참사로 귀결될 것이며 전기(수소)버스의 위험성은 더욱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설계안에 따르면 신설되는 인근 아파트 한 동과 어린이공원에서 불과 40~50m 거리에 CNG충전소·저장소와 수소충전소 건립계획이 있어 아파트 단지 내부에 들어서는 것”이라며 “버스업계 노사는 전문기관과 소방 전문가, 시민, 언론사 등이 참여해 CNG 버스 전소 화재시험을 제안했으나 서울시와 SH는 ‘화재 발생 시 초기에 진화하면 된다’고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출퇴근 시간 버스와 승용차가 뒤엉킨 차고지는 1000만 서울시민과 주변 입주민들의 정상적인 생활을 위협하는 애물단지로 귀결될 것이 자명하다”며 “차고지 지하화 사업 전면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며, 시가 사업을 강행한다면 모든 물리력을 동원해 맞서 싸울 것이며 내년 선거에서 책임을 분명하게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SH공사는 그동안 꾸준히 거버넌스 회의를 열어 안전 문제와 교통 문제, 소음과 일조권 문제 등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했다고 반박했다.

SH공사는 운영 실태 조사 등을 거쳐 차고지가 있는 대전복합터미널이나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의 소방방재 설비 기준보다 몇 단계 높은 안전장치들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버스 전소 실험에 대해서는 소방 전문가 자문 결과 ‘설계 조건 초기에 어떤 시스템이 작동해 화재를 진압하는지에 대한 방재 설비지 대상을 전소시키는 방식은 일반적이지 않다’는 의견을 받았다며 반대로 전문가와 공투위가 함께 참여해 화재 시험이 필요한 것인지 논의할 자리를 갖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주거지 쪽과 차고지 쪽의 동선은 완전히 분리해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며, 세차·정비·차량 대기 등 실질적인 활동 공간도 지상에서 할 수 있도록 변경해 버스 근로자의 근로 환경에도 신경 썼다고 해명했다.

SH공사 관계자는 “교통영향평가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쳤고, 버스 노사 의견을 반영해 연구용역 등을 거쳐 설계를 조정해 왔는데 당황스럽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소통해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서울시 및 SH공사와 공투위의 주장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어 차고지 입체화 사업을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공투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사업 전면 철회를 요구하는 서울지역 67곳의 버스회사 대표와 기사 등 6700명의 서명과 성명서 등을 시에 제출하고, 이달 중 오세훈 서울시장과 정식 면담을 요구했다.

또 2~9일 서울시의회 회관 별관과 SH공사 본사 등에서 1인 시위 등을 벌인 뒤, 제303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시정 질문이 시작되는 16일에는 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