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업용 요소수 현황 파악 완료
상태바
정부, 산업용 요소수 현황 파악 완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용 전환 검토···"제철소·발전소별로 약간 여유"

중국발(發)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물류대란' 우려가 고조되는 가운데 정부가 차량용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산업용 요소수에 대한 현황 파악을 완료한 것으로 4일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환경부 기술 검토를 마치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부터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복수의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철강, 화력발전, 시멘트업계 등 요소수를 사용하는 주요 업계의 요소수 재고 파악을 끝냈다고 전했다.
한 관계자는 재고 규모와 관련, "재고가 많지는 않고 제철소나 발전소별로 약간 (여유가) 있는 정도"라고 언급했다.
다른 관계자는 "산업용은 워낙 용도가 다양해서 어느 정도 물량은 있는데 모두 차량용으로 쓸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부 고위 관계자는 "환경부가 샘플링 채취를 해서 기술적 검토와 시험 과정을 밟고 있는데 그 결과가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 중 나오는 것으로 안다"면서 "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오면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현황 파악을 끝낸 상태"라고 밝혔다.
요소수는 미세먼지 주범인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분해해 배출가스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경유차량 외 제철소나 발전소, 소각장, 석유화학이나 시멘트 공장의 일부 공정에 사용되는데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하면서 경유를 사용하는 화물차 약 200만대의 운행이 '전면 스톱'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산업부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제공 시 산업 분야의 대기 배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 등도 환경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업체들 역시 정부의 대기오염기준에 맞춰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요소수를 사용 중이기 때문에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할 경우 이 기준을 충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기준이 100이라고 한다면 사업장에서는 60 수준에 맞춰 배출량 조절을 하고 있는데 요소수 사용을 못 하면 당연히 배출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만약 100을 넘어갈 경우 환경부가 과징금 등의 처벌 규제를 유예해주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계 일각에서는 이러한 차량용 전환이 '아랫돌 빼서 윗돌 괴기'라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일부 공정에 요소수를 사용한다는 한 대기업 관계자는 "공장에 사용하니 재고를 확보해두기는 하지만 필수 원자재는 아니어서 쌓아둘 정도로 많지는 않다"며 "차량용으로 일부 내준다고 해도 당장 영향은 없겠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일 아니냐. 우리라고 다른 데서 들여오는 게 아니고 결국은 중국에서 사다 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요소수를 쓰는 다른 업체 관계자도 "부처 간 협의를 한다고 하지만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고 파이는 정해져 있는데 결국 이쪽 것을 가져다가 저쪽에 주면 우리는 없는 셈"이라고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